잠시 후, 문 대통령 '대국민 보고대회' / YTN

YTN news 2017-11-15

Views 0

■ 김형준, 명지대 인문교양학부 교수 / 유용화, YTN 객원해설위원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잠시 뒤 100일간의 국정운영을 국민에게 직접 알리는 대국민 보고대회를 합니다.

며칠 전에는 취임 100일 기자회견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국민과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하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전문가 두 분을 모시고 미리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 유용화 YTN 객원해설위원 두 분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앵커]
김형준 교수님. 문재인 정부 들어서 파격이다 이런 말 상당히 많이 하는데 대국민 보고대회, 이것도 파격 아닙니까?

[인터뷰]
그렇죠. 그동안 대통령이 국민과 소통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저희들이 쉽게 접근하는 방식이 대통령 기자회견이었어요. 그래서 특히 취임 1주년, 2주년 맞이하게 되면 기자간담회 형식을 통해서 국민들과 소통을 했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대국민 보고대회는 아주 굉장히 이례적인 거예요.

그 이유는 잘 아시다시피 인수위 과정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 이 정부가 출범하면서 국정과제위원회를 만들고 그 안에 국민인수위라는 새로운 기구를 만들었거든요. 그래서 이 인수위원회에 많은 위원들이 참여하고 직접 국민들이 정책 제안을 하는 그런 과정을 거쳐서 오늘 국민보고대회를 통해서 어떠한 정책들이 과연 정부에게 요구됐고 그것을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대통령이 직접, 국민이 묻고 대통령이 답하는 이런 형식은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다는 면에서 봤을 때 새로운 소통 방식이라고 저는 봅니다.

[앵커]
새로운 소통 방식이다. 지금 조금 전에 제가 방송 시작 전에 보니까 리허설이 한창 진행되고 있던예요. 토크쇼 형식이라고 하더라고요.

[인터뷰]
과거 국민과의 대화, 김대중 전 대통령이라든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를 했었죠. 기억하시겠습니다마는 패널들도 있었고, 전문 패널, 국민 패널. 그러면서 국민들이 궁금한 것을 묻고 대통령이 답변한 이런 형식이 있었는데 문재인 대통령 같은 경우는 지금 취임 100일 됐지만 파격적인 어떤 소통 행보를 하고 있는 것이 실제로 문재인 대통령의 고공지지율의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지 않습니까?

권위를 탈피한다든가 기존에 있던 대통령의 관례라든가 관습이라든가 이런 것을 파격하고 새로운 행보를 하면서 국민들...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820193859133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