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영포빌딩 문건' 관련 경찰청 정보국 압수수색 / YTN

YTN news 2018-11-27

Views 15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정보경찰의 정치 관여 의혹 등과 관련해 경찰청 정보국을 압수수색하고 있습니다.

지금 상황 어떤지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대근 기자!

검찰의 압수수색, 구체적으로 어떤 사건과 관련 있는 건가요?

[기자]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정보경찰의 정치 관여와 불법 사찰 정황이 담긴 '영포빌딩 문건' 사건 등과 관련해 경찰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가 오늘 오전 9시쯤부터 경찰청 정보국을 압수수색 하고 있는데요.

현재 정보국장실, 정보2과 사무실 등에서 청와대 정보보고 문건 등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섰습니다.

앞서 올해 초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영포빌딩 지하 2층에 위치한 '다스 비밀창고'를 압수수색 했는데, 이때 정보경찰의 정치관여 정황이 담긴 문건을 확인하면서 '영포빌딩 문건' 사건이 불거졌습니다.

이후 경찰은 자체 진상조사팀과 특별수사단을 꾸려 조사에 나섰습니다.

조사단이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추정되는 60건과 보고가 이뤄지지 않은 70여 건 등이 불법적인 정치관여와 사찰 내용을 담은 문건으로 보고 정식 수사로 전환한 겁니다.

특별수사단은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경찰의 정치관여·불법사찰 의혹 가운데 직권남용죄 공소시효가 다가오는 일부 사건을 검찰에 송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사 결과,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청 정보국은 '국가인권위 인적 쇄신 필요', '각종 보조금의 좌파 단체 배제와 보수단체 지원 강화', '좌파의 지방선거 연대 대응 방안' 등의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청와대에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이 같은 경찰의 조사 결과를 넘겨받아 보강 수사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오늘 관련 자료를 추가 확보하기 위해 경찰청 정보국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추가적인 내용, 확인되는 대로 또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찰청에서 YTN 김대근이었습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181127114329379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