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이광연, 박석원 앵커
■ 출연 : 우철희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시각이 6시 41분. 이제 최초 발화 시점을 기점으로 거의 24시간이 다되어 가고 있는 시간입니다. 이번에는 우철희 기자와 함께 이번 강원도 산불 개요, 발화부터 진화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일단 산불 발화 시점부터 정리를 해 주시죠. 어떻게 시작이 된 거죠?
[기자]
지금 강원도 일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산불이 일어나고 있는데 크게 세 가지 지역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먼저 강원도 인제 그리고 고성과 속초 그리고 강릉과 동해. 이렇게 세 군데로 볼 수 있겠는데 먼저 앞서 저희 취재기자가 전한대로 인재 같은 경우에는 아직 진화가 다 안 된 상태입니다.
80% 정도 진화율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 현재 이 지역같은 경우에는 인제에 가보셨습니까? 인제에 가면 워낙 주변이 다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산세가 워낙 험하고 또 이 지역 같은 경우에는 암석 지대다 보니까 사람이 가서 진화를 하는데 사실상 한계가 있는 부분입니다.
이제 슬슬 해가 질 시간이고 거의 해가 넘어갈 텐데 헬기를 이용한 진화도 사실상 힘들어지는 시간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인제 이곳의 진화율이 어떻게 될 것인가. 이 부분을 지켜봐야 할 것 같고요.
그리고 두 번째 고성과 속초 같은 경우에는 오늘 오전 9시를 전후해서 주불 그러니까 큰 불이 거의 잡혔다. 그러니까 완진이라고 표현을 쓰기도 하는데 잡혔다고 보시면 되고요.
그리고 강릉과 동해 같은 경우는 오늘 오후까지만 해도 불길이 상당히 잡히지 않았었는데 오늘 오후 5시를 기점으로 해서 그래도 이곳에서도 주불 그러니까 큰불을 잡아서 현재 잔불을 진화하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대응 최고 단계가 3단계에서 2단계로 내려갔죠? [기자] 그 부분 좀 말씀을 드리자면 이게 소방 대응 단계 1, 2, 3단계가 있는데 1단계 같은 경우, 대응 단계가 발령된다는 건 큰 불이 났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단계 같은 경우는 그 해당 지역 소방서에 있는 비상 인원까지 나온다 이렇게 보시면 되고겠요. 2단계 같은 경우는 불이 난 곳 그리고 인근 지방의 소방력까지 동원을 하는 건데 이번에 소방청에서 대응 3단계를 발령했습니다.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190405183648394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