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나연수 앵커
■ 출연 : 이종근 시사평론가, 강희용 한양대 특임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사다난한 여름이라 휴가를 취소한 문재인 대통령. 대신 지난 주말 사이 제주도에 다녀온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한일관계와 북한 미사일 발사를 비롯한 국정 난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누구를 만나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까요? 나이트포커스 오늘은 이종근 시사평론가, 강희용 한양대 특임교수와 함께합니다.
두 분 안녕하세요? 주제어 영상 먼저 보시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제주도 오랜만에 간 것 같은데요. 언제 마지막으로 갔나요?
[이종근]
지난해 10월이었죠. 제주도 강정마을, 강정해군기지에서 관함식이 열렸습니다. 국제적인 어떤 행사였기 때문에 그때 가신 다음에 9개월 만에 다시 제주도를 찾으셨습니다.
오늘 이번에는 깜짝 방문이었는데 어떻게 공개가 되었나요?
[이종근]
원래는 이번주가 휴가셨잖아요. 그래서 28일 일요일에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청와대에서 휴가가 반납됐다라고 알렸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주도에서 27, 28일 일정을 보내셨는데 27일 오전에 식당 들르신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식당에 가셨던 분들이 SNS에 사진을 올리고 대통령 내외분이 다녀가셨다고 이 식당에.
이렇게 올리는 바람에 2017년도에도 오대산에 갔을 때도 사실은 등산하는 등산객들이 사진을 찍어서 오대산에 계신 것을 국민들이 알았던 것처럼 이번에도 제주도에 가 계신 걸 SNS 때문에 알게 된 그런 케이스입니다.
이번에 그러면 가족들과만 동행을 한 겁니까?
[강희용]
지금 보도에 따르면 가족들하고 그다음에 손주들 그다음에 청와대 직원으로는 가장 최소인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단 조한기 제1부속실 비서관과 경호실장 정도가 수행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 제주도에서 한림읍에 있는 주택에서 머물렀다고 하는데 이 소유자가 송기인 신부라고 멘토로 알려진 분이라고 합니다.
신부님을 따로 만난 이야기가 없나요?
[이종근]
네. 계속 이야기는 하고 있는데 계속 만났다, 안 만났다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어요. 그리고 확인을 안 해주고 있고요, 청와대에서.
그래서 언론 보도도 약간 엇갈립니다. 처음에는 송기인 신부를 만났다는 뉘앙...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190729224757444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