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무관중 경기·취재진 방북 불허 배경은? / YTN

YTN news 2019-10-15

Views 2

■ 진행 : 이종구 앵커
■ 출연 : 최동호 / 스포츠 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북한은 왜 갑자기 관중 없이 월드컵 예선전을 치르기로 한 걸까요? 앞서 우리 측 응원단과 취재진의 방북과 생중계도 무산시켰는데 과연 북한이 이 모든 결정을 월드컵을 주관하는 국제축구연맹 FIFA와 상의했는지 아니면 독자적으로 결정해도 문제가 없었던 건지 전문가 연결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동호 스포츠평론가 나와 계시죠?

[최동호]
예, 안녕하세요.


먼저 무관중 경기 결정은 누가 내릴 것이고 왜 그렇게 할 걸까요?

[최동호]
무관중 경기, 전혀 예상치 못했던 일인데요. 스포츠적으로만 본다면 무관중 경기를 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경기장을 꽉꽉 채워서 일방적인 응원으로 우리 선수들에게 위협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게 북한에 유리한데요. 실제로 2017년에 여자 축구대표팀이 평양에서 예선 원정 경기할 때는5만 관중이 꽉 들어차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왜 무관중 경기를 선택했을까. 객관적인 전력에서 뒤지니까 북한 주민들에게 패배하는 것을 보여주지 않으려고 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 저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스포츠적이지 않은 정치적인 메시지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선수단의 평양 원정 경기를 홀대하고 또 격하시켜서 남한에 불만이 많다는 것을 시사한 거라고 보거든요. 이것은 북한이 지금 북미 회담에 주력하면서 우리 정부를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정치적 신호를 이미 여러 차례 보낸 것으로도 알 수 있다라고도 보고요.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봅니다.

무관중 경기, 스포츠적이지 않은 정치적인 메시지라는 거는 북한 축구협회가 이미 응원단과 취재진의 방북은 당국 간 협의할 문제라고 언급했다는 것에서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군요. 이제 정치적인 의도가 숨어 있다, 이렇게 분석을 해 주셨는데 그런데 또 궁금한 건 월드컵은 FIFA가 주관하는 국제 스포츠행사 아니겠습니까? 북한이 상대국 응원단이나 취재인 입국을 불허하거나 또 생중계를 허용하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겁니까?

[최동호]
2차 예선까지는 그렇게 됩니다. 아시는 것처럼 월드컵은 FIFA가 개최하고요. 그런데 아시아 최종 예선은 FIFA가 주최를 하고 AFC가 주관을 하게 되거든요. 그...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sn/0107_20191015222029164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