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슬람 급진 무장 세력 IS의 지도자 알바그다디가, 미군 특수부대 작전 과정에서 도망가다 스스로 폭탄 조끼를 터뜨려 숨졌다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했습니다. 이슬람 근본 가치 회복을 기치로 이라크 모술에서 IS 수립을 선포한 뒤 세력을 넓히며 각종 테러를 감행해 온 지 5년 넉 달여 만입니다.
■ 연일 경제 행보에 나선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이번엔 의료기구 공장을 찾아 자력갱생을 강조했습니다. 하노이 협상 결렬 이후 물러난 김영철 당 부위원장은 오랜만에 나서 미국에 시간을 끌지 말라고 했는데, 북한이 협상 시한으로 제시한 연말을 두 달 남겨놓고 대미·대남 압박을 이어가는 모양새입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늘로 881일째 재임하며,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이후 '최장수' 총리가 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은 개각을 예정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는데,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있어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총리 교체를 포함한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국회가 오늘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시작으로 여야 3당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합니다. 여야 없이 '공정'을 강조할 것으로 보이는데, 해법은 제각각이어서, 당장 오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법안 등을 논의할 원내대표 회동 결과가 주목됩니다.
■ 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 씨 모녀가 백억 원대 빌딩을 판 뒤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고 매각 대금을 빼돌린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국정농단 사건으로 징역 20년을 선고받은 최 씨의 파기환송심 재판은 모레 30일 시작됩니다.
■ 이명박 정부 시절 '불온서적 지정'이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냈다가 강제 전역당한 군법무관이 다시 군복을 입을 수 있게 됐습니다. 법무관이 잘못이 없다는 판결 후에도 군이 계속 불이익을 줬는데, 이번엔 부당한 강제 전역에 대한 소송 과정에서 계급 정년이 지난 건, 군복을 벗어야 할 사유로 볼 수 없다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191028055854431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