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와 신종 코로나의 유사성" 연구 보고서 제시
보고서 게시 후 쏟아진 반박…"유의미하지 않다"
이틀 만에 보고서 철회…"반론 더 검증"
신종 코로나에 에이즈 치료제를 사용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에이즈와 비슷하다는 주장이 퍼지고 있습니다.
인도 연구팀의 보고서까지 근거로 제시되고 있는데요.
팩트와이에서 따져봤습니다. 한동오 기자입니다.
[기자]
"에이즈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HIV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비정상적인 유사성".
신종 코로나가 에이즈와 비슷하다는 근거로 제시된 보고서입니다.
지난달 31일 인도 대학 연구진이 내놓았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에이즈와 유사?
보고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단백질 유전자 서열에 기존 코로나바이러스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네 곳 있다며,
이 부분들이 에이즈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HIV와 비슷하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유전자 서열 일부가 일치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연구진이 비교한 아미노산 천2백여 개 가운데 순서까지 완벽하게 일치하는 건 6자리 2곳뿐, 0.9%에 불과합니다.
감염 경로도 전혀 다릅니다.
[김우주 /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 에이즈 바이러스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혀 다른 바이러스입니다. 지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확립된 치료제가 없다 보니까 에이즈 치료제를 경험적으로 투약은 하고 있는데 효과가 완전히 입증된 상태는 아닙니다.]
▲ 인도 연구팀 보고서는 공식 논문?
보고서가 실린 곳은 '바이오 아카이브'라는 사이트.
학계의 검증을 받기 전에 자유롭게 예비 보고서를 올리는 곳입니다.
사이트 상단에는 '뉴스에서 확립된 정보로 보도해서 안 된다'는 경고도 나와 있습니다.
보고서엔 '코노나(cornona)', '코로노(corono)'라고 적은 오타도 수두룩합니다.
[이재갑 / 한림대 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 이런 오타는 절대 나오면 안 되는 오타죠, 명칭에서. 너무 급하게 논문 내느라고 실수한 것 같습니다.]
▲ 유전자 일치는 유의미한 분석?
보고서 댓글 게시판에는 참고할 수 있겠지만, 유의미하지 않다는 반박이 쏟아졌습니다.
"인간도 야채와 같은 단백질을 엄청나게 많이 갖고 있다, 전혀 놀랍지 않다"
"완전히 나쁜 인용"으로 "공포증을 유발해 대중에게 해롭다"는 의견까지 있습니다.
[이근화 / 제...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0205001105627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