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인터뷰] 사상 첫 '0%대 금리' 시대, 부동산 시장 영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우리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기준금리가 0%대로 떨어지는 사상 초유의 '초저금리 시대'를 맞게 되었지만, 금리 인하가 주택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거란 지적도 나오는데요.
오늘은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연구실장을 만나 코로나19발 경기 위축과 금리 인하가 부동산 시장에 미칠 파장에 대해 들어본다고 합니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나가 있는 박진형 기자 나와 주시죠.
한국은행이 전격적인 금리 인하에 나서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인데, 통상 금리와 집값은 반비례한단 얘기도 있던데, 이번엔 어떻게 보십니까?
기준금리 인하보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여부가 부동산 시장에 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을 텐데, 이미 6개월 유예됐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 시점이 다시 3개월 연장한 것도 코로나19 영향으로 봐야겠죠?
그런가 하면 정부가 고가주택의 2020년 공시가격을 크게 올리면서 고가주택 보유자와 다주택자의 보유세 부담이 상당히 커질 전망인데 어떻게 보세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나타났던 장기 하락세가 재현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경기 불황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무주택자들은 그러면 언제쯤, 어떤 방식으로 집을 구입하시라고 조언해 주시겠습니까?
지금까지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연구실장과 함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