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정아 앵커, 박광렬 앵커
■ 출연 : 김영대 / 음악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야말로 K팝 열풍입니다. 팝스타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빌보드 아티스트100 차트에서 1위와 2위를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이 차지했습니다.
앞서 빌보드 싱글차트 핫100에서는 BTS의 곡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K팝의 큰 인기, 배경은 무엇일까요? 김영대 음악평론가와 함께 자세한 내용 다뤄보겠습니다. 평론가님, 어서 오세요.
빌보드 차트를 석권한 K팝 소식, 오랜만에 기분 좋은 소식 저희가 전해 드리는데 일단 블랙핑크가 빌보드 아티스트100에서 정상에 올랐습니다. 2위가 방탄소년단이고요. 빌보드에는 보면 메인앨범 차트도 있고 메인 싱글차트도 있고 다양한 차트들이 있어요. 이번에 블랙핑크가 1위를 한 아티스트100, 이건 어떤 겁니까?
[김영대]
사실 핫100 차트 그리고 빌보드200 차트, 앨범 차트죠. 이 2개 같은 경우는 전통의 차트라고 해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세요. 그런데 아티스트100 차트는 많은 분들이 모르시죠. 2014년에 신설된 차트인데요. 음악 자체의 인기, 아티스트의 다양한 라디오 방송이라든지 이런 모든 수치에 플러스해서 그 아티스트의 소셜에서의 인기, 그러니까 SNS에서의 인기까지 포괄해서 그야말로 지금 현재 가장 핫한 아티스트가 누구냐, 지금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아티스트가 누구냐, 순위를 매기는 그런 순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정리를 하면 핫100은 한 곡, 그리고 200은 앨범. 아티스트100은 해당 아티스트, 그러니까 해당 가수가 얼마나 인기가 있나.
[김영대]
그렇죠. 지명도, 인기도 그리고 소셜미디어에서의 활약도 이런 것들을 모두 종합하는 차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사실 팝스타들, 굉장히 저희들이 아는 팝스타들도 많은데 그런 팝스타들이 있는 빌보드에서 아티스트100에서 1위와 2위를 블랙핑크와 BTS가 차지를 했다. 굉장히 대단한 것 같은데 어떻게 평가를 하실 수 있겠습니까?
[김영대]
사실 이것은 미국에서 얼마나 미국 자국 아티스트들 혹은 서구 아티스트들이 인기 있는가를 보여주는 곳인데 지금 K팝 아티스트가 있단 말이에요. 이런 흐름은 굉장히 오래 전부터 감지가 됐고 여기서 읽을 수 있는 중요한 함...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6_20201014130615824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