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평검사 잇달아 성명 발표...다음 달 2일 징계 심의 / YTN

YTN news 2020-11-26

Views 3

전국 검찰청 10여 곳에서 잇달아 평검사 회의
의정부 평검사들 "징계청구·직무정지 철회돼야"
대구·대전·광주 등 전국 평검사 성명 잇따라


일선 검사들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 배제에 반발해 집단행동에 나섰습니다.

어제 일부 평검사들을 시작으로 오늘은 전국 검찰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성명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법무부는 다음 달 2일 추 장관의 징계 청구를 심의하기로 한 가운데 윤 총장은 법적 대응에 들어갔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한동오 기자!

먼저, 오늘 전국 여러 곳에서 평검사 회의가 열리고 있는데요.

지금도 성명이 계속 발표되고 있죠?

[기자]
네, 오늘 전국 검찰청 10여 곳에서 평검사 회의가 잇따라 열렸는데요.

오전에 의정부지검을 시작으로 회의 결과가 성명서 형식으로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먼저 의정부지검 평검사들은 법무부 장관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며, 위법하고 부당한 징계 청구와 직무집행 정지 처분이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번 처분은 검찰의 행정적 예속을 빌미로 검찰의 독립성·중립성을 훼손하고 국가 사법 질서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서울동부와 서부지검을 비롯해 춘천지검과 소속 지청, 대전지검과 소속지청, 부산과 대구, 청주, 광주, 수원 등 전국의 지검 평검사들이 잇따라 뜻을 모아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오후에도 곳곳에서 평검사 회의가 열리는 만큼 성명서가 계속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열리는 평검사 회의는 2013년에 이어 7년 만입니다.

당시 채동욱 검찰총장이 '혼외자 논란'과 법무부의 감찰 압박에 사의를 표하자 일선 검사들은 평검사 회의를 열어 채 총장의 중도 사퇴는 재고돼야 한다고 집단의견을 냈습니다.


전국 고검장과 검사장들도 추미애 장관에게 처분을 다시 생각해달라고 요청하는 성명을 올렸다고요?

[기자]
네, 오늘 오전 검찰 내부망에 일선 고검장 6명이 성명서 형식의 글을 올렸습니다.

전국에 고등검찰청이 여섯 곳 있는데, 고검장들이 모두 뜻을 모은 겁니다.

이들은 법무부 장관의 검찰총장에 대한 민주적 통제는 신중함과 절제가 요구되고 절차와 방식이 법령에 맞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추 장관의 잇따른 조치는 총장 임기제를 무력화하고 궁극적으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한다는 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1126180322324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