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인터뷰] 도심속 꿀벌 기르기…양봉전문가 양성프로그램
[앵커]
서울시농업기술센터가 양봉전문가 양성프로그램을 3월부터 운영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황영주 팀장을 만나 이번 프로그램의 의미와 계획 들어본다고 합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박진형 기자 나와주시죠.
[기자]
올해로 벌써 3년째에 접어든다고 하던데 '양봉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구체적인 내용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황영주 /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팀장]
최근 들어 양봉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대두되고 있고요. 도시농업이 확산되면서 도시 양봉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또 귀농귀촌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양봉을 필수로 하시기를 원하셔서 여러모로 양봉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2019년도에 양봉 전문가 양성 과정을 처음 개설을 하였고요.
올해 3월 말부터 교육이 시작이 되고 인원은 한 30명을 모집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양봉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예약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기자]
오늘부터 일주일간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신청을 받는다고 하던데, 신청 자격과 신청 방법을 알려주신다면요?
[황영주 /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팀장]
신청 자격은 서울 시민으로서 현재 귀농, 귀촌을 준비 중이시거나 양봉을 시작한 지 3년 미만인 신규 농업인이면 되고요. 신청 방법은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예약관리시스템에 들어가셔서 신청하시고 첨부 양식에 맞춰서 서류를 작성하신 다음 이메일이나 팩스로 기간 중에 보내주시면 되고요.
인터넷 예약이 완료되고 서류를 제출하신 분들에 심사를 거쳐서 선정이 되면 8개월간 교육을 수강하시게 됩니다. 그리고 수강료는 무료입니다.
[기자]
양봉 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하셨는데,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겁니까?
[황영주 /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팀장]
교육 내용은 양봉 산업의 현황 그리고 꿀벌의 종류와 특성 그리고 계절별 꿀벌 관리 그리고 벌꿀 채취 실습, 꿀벌에 나타날 수 있는 각종 병해충의 예방과 치료 그리고 프로폴리스 채취 실습, 양봉장 견학 등 양봉에 관한 기초지식에서부터 전문 기술까지 실무 역량 중심의 교육 내용으로 구성을 하였습니다.
[기자]
양봉 하면 시골이나 넓은 곳에서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도심에서도 가능합니까?
[황영주 /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팀장]
도심에서는 반경 2km 이내에 꽃과 나무가 수목이 있으면 가능하고요. 특히 집이 아파트보다는 마당이 있는 집이나 전원주택이면 가능합니다.
[기자]
서울시농업기술센터가 전국 최초로 양봉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됐다고 하던데, 관련해서 앞으로의 계획 말씀해 주시죠.
[황영주 /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팀장]
저희 서울시 농업기술센터는 전국 최초로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양봉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올해 2월 9일자로 지정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또 현재 양봉을 포함한 서울형 곤충 산업 활성화 연구 용역을 현재 추진 중에 있고요. 상반기에 그 연구 용역 결과가 나오는데 그 결과에 따라 양봉을 포함한 곤충 산업 활성화 사업을 더욱더 활발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자]
지금까지 박진형의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