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인터뷰] 금감원, 50대 이상 시니어 대상 온라인 금융교육
[앵커]
금융감독원이 50대 이상 시니어의 금융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 예방을 위한 온라인 '금융골든벨' 행사를 진행합니다.
오늘은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기획팀 유진혁 부국장을 만나 관련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금감원에 나가 있는 박진형 기자 나와 주시죠.
[기자]
50대 이상을 대상으로 "금융골든벨"을 개최한다고 하는데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유진혁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기획팀 부국장]
학생들이 지식을 겨루는 도전골든벨처럼 50대 이상 시니어 분들이 금융지식에 관한 퀴즈를 풀어보고 도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일상생활을 할 때 꼭 알아야 할 금융지식을 퀴즈로 풀어보는 건데요.
대회에 참여해서 퀴즈를 풀다 보면 꼭 필요한 금융지식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는 일석이조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자]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와 함께~또 50대 이상 분들은 프로그램에 얼마나 참가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유진혁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기획팀 부국장]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로 인해서 아시다시피 대면교육이 어려워짐에 따라 컴퓨터로 줌에 접속해서 온라인 화면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퀴즈를 푸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이 됐습니다.
저희가 교재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공부할 수 있도록 동영상 강의 자료도 유튜브에 게시했기 때문에 미리 공부하고 퀴즈 풀이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기자]
성적 우수자 10명에게는 총 200만원 상당의 상품권도 증정한다고 하던데, 이 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한 배경을 설명 부탁드립니다.
[유진혁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기획팀 부국장]
최근에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등 불법 금융 피해와 사모펀드 등 금융투자 상품 피해 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시니어 분들이 금융피해에 대응할 수 있는 요령이나 생활할 때 꼭 알아야 할 금융지식을 전해 드리는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해야 되겠다는 그런 공감대는 형성이 됐지만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시니어 분들한테 금융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지 이게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고민의 과정에서 시니어 금융교육협의회와 함께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된 겁니다.
[기자]
그렇다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50대 이상 시니어분들이 금융 지식 관련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을 배울 수 있을까요?
[유진혁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기획팀 부국장]
예를 든다면요.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지연이체 서비스를 미리 신청해 둔다든지 예기치 않게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했을 경우 경찰이나 금융회사에 전화해서 계좌 지급정지 조치를 취하는 등의 대응요령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사모펀드 투자 시 금융투자 상품 판매 회사가 제도권 회사인지 아닌지 확인하거나 연금수령 시 절세 노하우, 보험계약 관리 노하우 등 시니어분들이 금융생활을 하는 데 꼭 알아두시면 편리한 정보들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기자]
마지막으로 금융감독원에서 다양한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계시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계신지 소개해주신다면요?
[유진혁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기획팀 부국장]
설명드리기에 앞서서 우선 저희 금융감독원이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금융감독원은 2002년부터 본격적인 금융교육을 시작해서 현재는 매년 80만 명 내외의 국민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금융교육기관이기도 합니다.
또한 청소년 일반 성인뿐 아니라 어르신까지 계층별로 맞춤형 금융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다양한 금융지식을 담은 교재, 보드게임, 웹툰, 동영상 자료들을 무상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까 저희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기자]
지금까지 박진형의 출근길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