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언 /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
현장에서 추가 붕괴 우려에 대해 사고 현장 주변 주민들에 대한 대피 명령 및 현장 근로자 중 연락이 두절된 사람들을 최우선적으로 파악토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장 근로자 중 6명이 연락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곧바로 현장에 인명구조팀 투입 여부를 논의하였으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야간에 투입하는 것은 또 다른 사고 우려가 있다는 구조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들여서 오늘 아침 일찍부터 드론과 구조 전문가들을 투입해 현장의 안전성 여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 8시에 이용섭 본부장 주재로 현장에서 구청, 소방, 경찰,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종합대책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회의에서는 무엇보다 현재 연락 두절된 현장 근로자 6명을 찾는 데 모든 행정력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사고의 신속한 수습과 피해자들 지원을 위해 광주 서구청에 사고수습본부를 바로 설치했고 서대석 청장이 본부장을 맡아 신속하게 조치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광주시청에 건축, 건설 현장 사고방지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시장이 직접 본부장을 맡아 광주 시내 모든 건축, 건설 현장을 일제 점검키로 했습니다.
또한 이날 아침 회의에서는 화정동 사고 현장을 포함하여 현대산업개발이 광주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건설 현장에 공사 중지 명령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국토부, 경찰청 등과 협력하여 철저한 사고 원인을 조사해서 모든 법적, 행정적 책임을 엄정하게 물어서 건설 현장의 안전불감증을 발본색원키로 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공사 과정에서 민원인들의 적법한 민원 제기에 대해서 만약 행정 공무원들의 해태 행위가 확인될 시 엄정하게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이 있으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자]
그러면 수색은 재개는 한 건가요? 아니면 아직 안 한 건가요?
[박남언 /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
현재 오늘 아침 일찍부터 드론과 구조 전문가들을 현장에 투입해서 현재 현장의 안전성 여부를 우선 확인하고 진입이 가능하다 하면 수색을 재개하기 위해서 현재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기자]
그러면 아직 수색을 위한 안전성이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는 말씀이신가요?
[박남언 /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
현재 여기 외벽에 붕괴 위험이 있고 또 타워크레인도 현재 안전성 문제가 있습니다....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replay/view.php?idx=21&key=20220112084454285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