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인터뷰] '세계자폐인의 날' 기념 캠페인…"파란빛 밝혀요"
[앵커]
오는 4월 2일은 '세계 자폐인의 날'인데요.
오늘부터 이를 기념하기 위한 캠페인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김성천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부회장을 만나 '세계 자폐인의 날'이 갖는 의미와 캠페인 내용 들어봅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정다윤 캐스터 나와주시죠.
[캐스터]
출근길 인터뷰입니다. 오늘은 김성천 부회장을 만나 이야기 나눠 봅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성천 /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부회장]
안녕하십니까?
[캐스터]
가장 먼저 다가오는 4월 2일이 세계 자폐인의 날인데요. 어떤 의미가 있는 날인지 설명해 주시죠.
[김성천 /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부회장]
세계 자폐인의 날의 정식 명칭은 세계 자폐증 인식의 날입니다. 자폐증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조기 진단과 대응을 하기 위해서 2007년도에 UN 총회에서 제정이 되었는데요. 다른 국제장애인 날도 있는데 이렇게 또 자폐증 인식의 날을 또 제정한 것은 그만큼 자폐 장애인의 삶이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그것을 반영하는 그런 결과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부터 우리 한국자폐인사랑협회에서 기념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많이들 인식들이 좋아지셔서 네이버 검색 같은 창에서 이날을 또 기념일로 정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미국 같은 경우에는 이날이 대통령이 성명서도 발표하고 있는데 우리는 아직 그 정도는 아니라서 오늘 기점으로 국민 여러분들께서 더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면 현재 약 3만 2,000명의 자폐성 장애인과 더 많은 가족들이 있는데 이분들이 더욱 힘을 내서 살아갈 수 있으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캐스터]
또 세계 자폐인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캠페인이 오늘부터 시작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설명해 주시죠.
[김성천 /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부회장]
파란빛을 밝히는 날이다고 해서 라이트 잇 업 블루라고 푸른 등불을 켜는 그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어티즌스픽스가 시작을 시작을 해서 현재 세계 170여 개국에서 거의 모든 나라가 여기 행사에 참여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4월 2일은 세계 한 1만 8000여 곳에서 이 푸른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우리 국민 여러분들이 빛을 보는 그런 빌딩 등의 명소를 보시면 자폐성 장애인의 그런 어려움과 또 도전에 대해서 응원을 많이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캐스터]
지난해에는 세계 인천공항공사 등 60개 넘는 기관들이 함께했는데 올해는 얼마나 많은 기관들이 함께할 예정인가요?
[김성천 /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부회장]
매년 참여하는 기관이 많아서 올해는 한 100여 개가 넘는 기관들이 더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 전역에 둘러보시면 아마 파란 불빛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캐스터]
또 특히 한국자폐인사랑협회에서는 이 세계 자폐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SNS 이벤트도 진행 중이시라고요.
[김성천 /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부회장]
지금 1차, 2차 퀴즈 프로그램을 했었고 3차로 손편지 쓰기 그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라든가 페이스북 그다음에 자폐인사랑협회 홈페이지에 들어와 보시면 참여할 수 있고요. 거기에 참여하신 분들은 자폐성 장애인들이 만든 귀중한 선물들을 또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캐스터]
마지막으로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권리와 인식개선을 위해서 앞으로 발전 계획이 있다면 설명해 주시죠.
[김성천 /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부회장]
저희 협회에서는 10개의 지부와 함께 발달장애인이 권리를 갖고 잘 살 수 있고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에는 발달장애인 지원법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를 했고 최근에는 발달장애인들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니까 재정계획, 재정의 삶을 또 안정시키는 그런 것을 위해서 신탁 사업을 하고 있는데 특별수상신탁 입법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가 2년 전에 아시아에서 최초로 오티즘 엑스포를 진행을 했었는데 굉장히 성황리에 진행을 했었습니다. 올해도 10월 14일과 15일날 이틀간에 걸쳐서 이 엑스포를 진행하는데 여기 보시면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모든 것들을 다 보실 수 있고 경험하실 수가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 세계 발달장애인의 날을 기념해서 자폐성 장애인에 대해서 또한 그 가족에게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캐스터]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