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나이트] 계속되는 폭우...산사태 주의보 / YTN

YTN news 2022-08-09

Views 4

■ 진행 : 오동건 앵커
■ 출연 : 이창우 / 산림과학원 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시 'YTN 뉴스나이트'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에 전해드린 대로 집중호우 여파에 전국 곳곳에 산사태 예보가 발령되어 있습니다. 서울과 인천, 경기도 지역 산사태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이창우 산림과학원 과장과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먼저 산사태 예보가 내려진 곳을 조금 정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창우]
지금 현재 산사태 예보가 발령된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강원, 그리고 충북, 충남 총 6개 지역이 되겠습니다.


지금 비가 내리는 곳에 산이 있다 그러면 대부분 산사태 경보가 내려졌다, 이렇게 봐도 될까요?

[이창우]
그렇습니다.


그러면 내가 사는 곳에 산이 있는 사람이라면 나는 지금 완전히 안전하지 않다, 이렇게 생각하는 게 맞을까요?

[이창우]
지금 예보, 주의보 이런 걸 항상 주의하시고 대비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저희가 보통 산사태 주의보, 산사태 경보 이런 말을 쓰지 않습니까? 정확하게 이 예비경보는 어떤 기준으로 내려지게 되는 겁니까?

[이창우]
산사태 경보는 산사태 주의보, 경보 이렇게 두 가지 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저희가 기상청에서 강우 정보를 수집하고 산림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산사태 정보 시스템에서 강우 정보를 분석을 하고 그리고 이러한 지역을 대상으로 산사태 정보, 강우 정보를 분석한 이후에 산림청에서 시군구 단위로 산사태 발생 가능성이 80% 때 주의보 그리고 100%일 때 경보를 발령하고 있습니다.


지금 위험을 퍼센트로 나타낸다면 물론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

[이창우]
주의보 지역은 80% 이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경보 지역은 이미 100%를 넘어선 지역이다 이렇게 보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항상 경보를 접하기 때문에 괜찮겠지라고 생각할 정도가 아닌 거네요. 80~100%의 산사태 위험이 있다는 건. 산사태에도 정도가 있잖아요. 그러면 다시 한 번 정리해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지금 경보가 내려진 지역 한번만 더 정리해 보죠.

[이창우]
서울 그리고 경기, 인천, 강원 지역과 충북, 충남 지역...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0809221026188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