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한미, 동해상으로 연합 지대지미사일 4발 발사

연합뉴스TV 2022-10-05

Views 1

[뉴스프라임] 한미, 동해상으로 연합 지대지미사일 4발 발사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 사격으로 한미 군이 지대지 미사일 4발을 동해로 발사했습니다.

한편, 유엔 안보리가 우리 시각으로 내일 새벽 공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인데요.

북한을 압박할 수 있을까요?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과 관련 내용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북한이 중거리 탄도미사일, IRBM을 쏘면서 다음 행보로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발사나 7차 핵실험 가능성이 거론되는데요. 언제쯤 행동에 나설까요?

대통령실이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에 대해 "7차 핵실험으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단계별 시나리오를 밟아가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정말 핵실험에 나선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을 놓고 합동참모본부는 중거리라고 평가했지만, 미국은 장거리라고 발표했는데요. 기준이 다른 건가요? 왜 다른 평가가 나온 건가요?

통상 미사일 발사 다음 날 관련 보도를 하며 군사력을 과시했던 북한이 지난 5월부터는 언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아 북한 주민들을 의식해 침묵하는 것이다', '이른바 전략적 모호성을 취하는 것이다'라는 등 여러 해석이 나오는데 어떤 이유라고 보세요?

북한이 연쇄 미사일 도발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올해 들어 가장 긴 잠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은밀 행보를 하고 있을 가능성도 제기되는데요?

북한의 IRBM 도발에 대응해 한미 군 당국이 어젯밤부터 오늘 새벽까지 지대지미사일 사격훈련을 실시했습니다. 북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가 됐을까요.

이 과정에서 우리 군의 탄도미사일이 낙탄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현무-2 미사일 발사 실패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죠?

미국의 레이건 항모강습단이 지난달 25일부터 동해 공해상에서 한미 연합훈련과 한미일 대잠 훈련을 펼친 뒤 복귀 중이었는데 다시 동해로 전개합니다.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죠?

북한 미사일 문제 관련해 미일 정상이 어젯밤 통화를 하고 안보리를 소집해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 3시간여 만에 대변인 명의 성명도 발표했습니다. 이를 두고 미국이 좀 달라졌다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유엔 안보리가 현지시각 5일 오후(우리시간으로 내일 새벽)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논의하기 위한 공개 브리핑을 개최합니다. 미중갈등, 미러대치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에 제동을 걸 구체적인 결과물을 낼 수 있을까요?

#북한_중거리탄도미사일 #한미_지대지미사일 #유엔_안보리 #북핵실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