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20~19:00)
■ 방송일 : 2022년 11월 7일 (월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
[김종석 앵커]
제 옆에 북한 전문가 정대진 교수님 나오셨는데요, 정 교수님. 일단 우리는 아니라고 있는데 북한은 울산 앞바다에 쐈다고 주장하고 있거든요? 일단 어떻게 받아들이셨어요, 일단은?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
저는 봤을 때 어쨌든 북한이 전략적으로 무언가 조금 기만하는 전술을 펴고 있구나. (기만전술.) 그 생각이 먼저 조금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군이 탐지를 못했을 가능성은 저는 거의 없다고 보거든요? 여기 이 동해상의 울산 앞바다. 그리고 또 울릉도에 이번에 공습경보가 나고 했는데, 울릉도 혹은 울산 앞바다 이쪽이 우리나라의 정보 감시 정보 자산만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미국과 일본의 정보 감시 자산도 같이 돌아가는 곳입니다. 거기서 순항미사일을 놓쳤다고 하는 것은 조금 개연성이 굉장히 낮은 경우의 수입니다. 그래서 아마 북한이 울산이라고 하는 특정 지역, 동해상의 울릉도에는 실제로 공습경보가 울렸고 또 울산이라고 하는 곳에 전략 순항미사일을 쏠 정도의 능력이 되었다고 하는 것을 이제 과시를 하면서 자신들의 능력을 조금 과대포장하기 위한 일종의 조금 기만이 아닐까.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