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영수 앵커
■ 출연 : 김형준 명지대 특임교수, 배종찬 인사이트 K 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통하죠.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구속 이후 남욱 변호사의 오늘 진술 번복,폭로까지 나오면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대장동 의혹의 '키맨'으로 불렸던 남욱 변호사에 이어 김만배 씨 석방도 얼마 남지 않아 폭로가 이어질지도 주목이 되는데요. 오늘의 정국 현안은 김형준 명지대 특임교수,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오늘 남욱 변호사도 석방되자마자 재판에 참석을 했는데 거기서 이재명 대표에게는 상당히 불리한 발언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 소환 가능성 이야기 나오는데 먼저 민주당은 어떻게 대응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배종찬]
민주당은 일단 당 차원의 대응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검찰의 강도 높은 압박 수사라고 지칭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결국 이재명 대표의 혐의가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이상 당 차원의 문제 제기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이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치 탄압이라고 또 주장하고 강조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당 차원의 대응이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 차원의 대응이 더 강화될 것이다. 그렇다면 김형준 교수님, 만약에 검찰 소환에 불응할 가능성도 있고요. 불응하면 체포영장 청구될 것이고, 그러면 국회 본회의에서 사실은 국회의원의 동의를 받아야 되는데 민주당이 다수 의석 아닙니까? 정국이 굉장히 얼어붙겠는데요.
[김형준]
그렇죠. 소환 시점이 언제일지 모르겠지만 지금 배 소장이 말씀하신 당 차원의 대응이다라는 말에는 동의를 하지만 여기에 일부 함정이 좀 있어요. 왜냐하면 지금 구속된 정진상 실장이나 김용 부원장이나 이게 민주당과 관련된 것을 가지고 지금 구속된 건가요? 그렇지 않죠. 성남시장 시절에.
대선경선자금이라는 표현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김형준]
그래도 지금 일단은, 그러면 더더욱 어려운 거죠. 예를 들어서 경선이라는 것은 이재명 후보만 있었던 게 아니고 그 상대 후보가 있었잖아요. 당장 이낙연 전 대표도 있었고 그리고 정...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1121151429901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