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위 2차 공청회
■ 방송 :
■ 진행 : 정영빈, 이윤지 앵커
■ 출연 : 최수영 시사평론가, 김성완 시사평론가
[앵커]
오늘 정치권에는 어떤 이슈들이 있는지 최수영, 김성완 시사평론가 두 분과 함께 집중 분석해 봅니다.
안녕하십니까.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오늘 3차 청문회를 대신해 유가족과 생존자, 상인들이 출석하는 공청회를 열었습니다. 여당이 반대하면서 이상민 장관 출석은 불발됐는데요. 오늘 공청회가 국조특위의 마지막 일정이죠?
지난해 북핵 위협이 고조되자 여권 일각에서 '핵 무장론'이 분출하지 않았습니까. 윤 대통령이 어제 북핵 문제가 더 심각해지면 전술핵 배치와 자체 핵을 보유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물론 현실적인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현 시점에 실행할 수단은 아니라는 취지를 밝혔는데요. 결국 지금은 미국 핵 자산 운용을 한미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게 현실적인 선택지라고 말했습니다. 다음 달, 한미가 북한의 핵 공격 시나리오를 가정한 확장억제수단 운용 연습을 실시하고요. 상반기엔 '11일 연속' 최장기 한미 훈련도 예정돼 있습니다. 결국 한미 공조와 억제 강화가 핵심이라고 봐야겠죠?
윤 대통령은 "상대의 선의에 의한 평화는 가짜 평화"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정부가 추진했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겨냥한 것으로 보여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회담을 제안했습니다. 국민과 야당을 대화 상대로 인정하지 않는 한 국정 난맥이 이어질 수 밖에 없다며, 영수회담을 다시 한번 제안한 건데요. 이 시점에 영수회담을 언급한 이유 어떻게 보십니까?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바꾸고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개헌도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가 지난 가을 첫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언급한 개헌론을 다시 꺼낸 배경이 뭘까요?
이재명 대표는 오는 3월 민주당의 자체 개헌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내년 총선 때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 대표의 제안, 어떻게 보십니까?
이재명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수사를 받은 후에도 '답정 기소'라면서 기소 가능성을 언급했는데요. 지난 전당대회에서 친명계와 비명계가 '당헌 80조'를 두고 맞붙지 않았습니까? 기소 시 당직 정지 규정과 관련된 갈등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두고 주목받고 있는 나경원 전 의원이 세종시당 신년인사회에 보낸 동영상 축사에서 윤석열 정부 성공과 총선 승리를 언급했습니다. 어제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도 윤석열 정부 성공 건배사를 했었죠. 연일 이런 발언을 이어가는 배경, 어떻게 보세요?
오늘 공식 일정은 없지만 어제에 이어 오늘도 각 지역 신년인사회에 이렇게 영상 메시지를 보내는 등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출마 여지를 열어둔 것으로 해석되는데요. 출마 여부 결심 시점, 어떻게 보십니까?
그런데 나 전 의원이 사의를 표명한지 사흘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윤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했다는 얘기는 전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건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구도가 '김·장연대'와 '수도권 연대'로 나뉘고 있습니다. 수도권 대표론을 이야기하는 윤상현·안철수 의원 등은 당심 지지도 1위인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의 출마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어요?
오늘 국회에서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문제 해법을 찾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정부는 가해 기업인 일본 기업들을 대신해 정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먼저 배상금을 지원하는 방식에 무게를 실었는데, 단체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죠?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위_2차공청회 #핵무장론 #전술핵배치 #이재명 #나경원 #전당대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