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리뷰]
[뉴스리뷰]
[뉴스리뷰]

이재명 "10일 검찰 출석, 의원들 오지말라"…여 "특권의식"

연합뉴스TV 2023-02-07

Views 0

이재명 "10일 검찰 출석, 의원들 오지말라"…여 "특권의식"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오는 금요일, 검찰에 출석하기로 했습니다.

이 대표가 자신의 수사 문제로 검찰에 나가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에 대한 추가 조사는 당연하다고 쏘아붙였습니다.

장윤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30일.

검찰의 두번째 소환 조사 이틀 만에 예정에 없던 기자간담회를 열었던 이재명 대표.

검찰이 시간을 끌며 '모욕 주기식 정치 행위'를 한다고 성토하면서도, 주말에 추가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었습니다.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습니다."

평일 출석을 요구한 검찰과의 신경전이 이어진 끝에, 이 대표는 오는 10일 금요일 서울중앙지검에 나가기로 했다고 안호영 당 수석대변인이 밝혔습니다.

매주 월수금 오전 9시30분 열리는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뒤 오전 11시쯤 출석하겠다는 것입니다.

이 대표는 지난 출석 때 의원들이 다수 동행했던 것에 대한 당 안팎의 비판을 의식한 듯 변호사만 대동하겠다고 특별히 강조했습니다.

"(이번 출석에는 지도부, 의원들 다 안간다고 보면 될까요?) 제가 오지 말라고 신신당부했습니다."

사법 리스크를 스스로 돌파해가는 모습을 보이며 당 결속도 다지겠다는 의지를 재차 드러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대표는 이번 조사에서 지난번 제출한 서면 진술서의 내용 등으로 답변할 방침입니다.

국민의힘은 추가 조사는 당연하다면서 이 대표의 태도를 맹비난했습니다.

"대한민국 법치 시스템, 수사 시스템을 존중하고 필요하면 가야지 특권의식으로 나는 예외다? 그것이 어떻게 정치탄압이겠습니까?"

또 이 대표가 개인 혐의로 인한 검찰 출석 날짜를 '민주당 수석 대변인 명의'로 알린 형식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mail protected])

#이재명 #검찰_10일출석 #대장동의혹 #특권의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