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1번지이슈] 북, 이틀 만에 또 도발…김여정 "태평양을 사격장으로"

연합뉴스TV 2023-02-20

Views 0

[1번지이슈] 북, 이틀 만에 또 도발…김여정 "태평양을 사격장으로"


북한이 오늘 오전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그제 오후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5형'을 쏜 지 이틀 만입니다.

민정훈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교수,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과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북한이 오늘 오전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먼저 오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의 의미는 뭐라고 보십니까?

북한 매체가 발사 1시간 만에 초대형 방사포를 쐈다면서 한미 연합훈련에 대응한 것이라는 점을 공개했는데, 북한이 이렇게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보도한 것은 어떤 의도라고 봐야겠습니까?

이틀 전에는 대륙간 탄도미사일인 화성-15형을 발사했고, 오늘은 한미 공군전력이 출격한 비행장을 겨냥한 듯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 결국 한미 모두를 위협한 행동 아니겠습니까?

북한은 남측을 겨냥한 초대형 방사포에 핵탄두를 탑재했다고 주장했는데 군은 추가 핵실험이 필요할 것이라고 가능성을 낮게 봤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적 정찰기 7대가 다 내려앉은 15시 30분부터 19시45분 사이를 골라 군사행동을 취했다면서 마치 한미 양국의 정찰기 동향을 파악한 후 ICBM을 발사했다는 취지로 말했거든요? 신빙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김여정은 특히 북한 ICBM 기술에 의문을 표한 남측 전문가들의 평가를 반박했는데 특히 명령 하달부터 발사까지 9시간 넘게 걸렸다는 지적에 발끈하는 모습입니다?

앞서 지난 18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했죠. 최근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화성-17형이 아니냐는 의견이 분분했는데, 어제 북한이 화성-15형이라고 직접 밝히고 나선 의도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북한이 그제 ICBM을 발사하자 어제는 미국의 전략자산 B-1B가 한반도에 전개됐고 한미 연합공중훈련이 있었습니다. 한미 양국은 확장억제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힌 상황이죠?

북한 ICBM 발사 직후에 뮌헨 안보회의에 참석중이던 한미일 외교장관이 긴급 회동을 갖고 기자회견도 열었는데요, 대북제재 강화를 경고하면서 비핵화 대화 복귀를 재차 촉구했어요?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 자리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해 대북제재 이행을 강화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의 미온적 태도 때문인데 사실 실질적인 안보리 제재 결의 등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 아닙니까?

내일 모레죠. 오는 22일 한미 확장억제 수단운용연습에 이어 다음 달에도 대규모 한미연합연습이 예정돼있습니다. 이 때문에 북한의 추가 도발이 잇따를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독일에서 전격 회동했습니다. 정찰풍선 사건 이후 첫 고위급 직접 교류였는데, 블링컨 장관은 중국이 무책임하다고 비판했고, 왕이 위원은 미국의 대응을 '무력 남용'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풍선 갈등의 여파가 여전해 보입니다?

한편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중국이 러시아에 대해 살상무기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는 주장을 내놨는데요. 중국은 전쟁 종식을 위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평화 협상 테이블에 앉도록 중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두고도 양국의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보여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