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 사범 연령층 점점 낮아져 '심각'"
미국 황폐화시킨 신종 마약 펜타닐의 심각성은?
"마약류 사범 연령층 낮아지는 건 매우 심각"
■ 진행 : 김영수 앵커, 엄지민 앵커
■ 화상연결 : 박진실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그리고 또 최근에 청소년들 중심으로 펜타닐이라는 것도 퍼지고 있다, 이런 보도들나 오더라고요.
◆박진실> 네, 펜타닐은 마약성 진통제거든요. 실제로 말기 암 환자들에게 처방되는 것인데 그런 환자들에게 사용되어져야 되기 때문에 가격도 쌉니다. 그리고 굉장히 진통 효과도 크고. 그런데 이것을 젊은 청소년들이 실제로 처방받아서 불법 유통을 시켜서 이게 문제가 됐던 사례가 있는데 금단증상이 굉장히 심해서 한 번은 호기심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다음부터는 중독이 돼서 본인이 끊으려야 끊을 수 없는 그런 상황에 빠지고 마는 것이라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앵커> 마약의 중독성 심각하죠. 합성대마 이야기를 하셔서 여쭤보고 싶은데 미국의 일부 주는 대마초가 합법이기 때문에요. 합성대마초, 물론 우리나라는 대마초 불법입니다. 합성대마초는 뭡니까, 구체적으로?
◆박진실> 합성 대마초가 아니라 용어만 합성대마입니다. 실제적으로는 대마가 아니고 향정신성의약품입니다. 그런데 이게 대마에다가 다른 성분을 섞어서 향정신성의약품을 섞어서 환각효과를 높이도록 계속 새로운 종으로 계속 개발되고 있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가격도 싸고 환각성도 높아서 젊은 층들이 굉장히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앵커> 최근 마약을 접하는 연령층이 점점 더 어려지고 있어서 최근에 보도 나온 것도 14살 중학생이었잖아요. 청소년들이 처음에 마약을 접하게 되는 계기가 어떤 겁니까?
◆박진실> 대체로 통계를 봤더니 청소년들이 접하게 되는 계기는 호기심이 가장 많더라고요. 그런데 이전에는 호기심이 있다 하더라도 구하기가 어려워서 사용할 수 없었다면 지금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호기심이 있는데 구하기도 쉬워졌어요.
그리고 또 또래 문화다 보니까 그렇게 한 번 사용한 사람들이 주변에 권유를 하는 거죠. 그래서 권유에 의해서 사용하는 것들도 많고 또 나쁜 어른들을 통해서 마약인...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0308144004055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