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연 : 이회성 IPCC 의장

* 아래 텍스�" /> ■ 출연 : 이회성 IPCC 의장

* 아래 텍스�"/>

"인류 살얼음 위 서 있다"...IPCC, 유례없는 경고 / YTN

YTN news 2023-03-27

Views 43

■ 진행 : 박석원 앵커
■ 출연 : 이회성 IPCC 의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Q]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후 위기 대응에 있어 '인류의 교과서'로 불리는 제6차 IPCC 종합 보고서가 지난주에 발표됐습니다. 보고서는 인류가 살얼음 위에 서 있으며 앞으로 10년, 기후 행동에 따라 인류의 존폐가 달려 있다고 강력하게 경고했는데요.충격적인 종합 보고서를 내놓은 IPCC의 이회성 의장을 모시고 기후 변화의 위험성과 대처 방안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의장님, 어서 오십시오. 일단 IPCC라고 하는 조직이 어떤 조직인지부터 간단하게 설명을 해 주시죠.

[이회성]
지금부터 35년 전에 UN총회 결의에 의해서 세계기상기구와 그다음에 또 세계환경기구가 공동으로 창설한 기구입니다. 주로 하는 일은 기후과학 그리고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 그다음에 또 그 영향에 대한 대처방안 등에 대한 모든 연구자료를 집대성해서 평가한 후 정책 입안에 참고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보고서를 만들어내는 게 주임무입니다.


말씀하신 것들은 기후과학이든 대처방안에 대해서 집대성한 보고서 이번에도 나왔습니다. 지난 2015년에 5차 보고서 나왔고 9년 만에 6차 종합보고서가 나왔는데. 보니까 195개국에서 과학자, 관계부처 공무원들 포함해서 한 줄, 한 줄 만장일치로 통과가 돼야 된다, 이렇게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9년 전과 지금의 보고서 내용이 달라진 점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이회성]
사실 5차 때까지의 보고서는 주 포인트가 기후변화가 발생하고 있는데. 그것이 인간에 의한 결과인지, 아니면 자연적인 지구 온도 상승인지를 밝혀내는 게 주요 과제였습니다. 그런데 5차가 끝나면서 어떤 점이 확실해졌냐면 그동안 올라간 온도는 다 거의 대부분이 인간이 배출한 온실가스 때문에 발생된 것이다라는 것으로 어느 정도 합의가 이루어졌죠. 이번에 중요한 합의점은 뭔가 하면 최근 여러 가지 기상이변이 발생했고 그다음에 또 그런 기상이변의 원인으로서 인간이 초래한 기후변화가 어느 정도 역할을 한 것인지에 대해서 특정했다는 사실입니다. 최근에 이번 보고서에서 알려진 것으로서는 최근에 발생한 여러 기상재해는 인간이 일으킨 기후변화를 빼고서는 설명이 될 수 없다는 정도까지 확...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5_20230327164952192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
RELATED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