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곳곳 '곤충의 습격'...맞춤형 방제 매뉴얼 시급 / YTN

YTN news 2023-05-27

Views 154

■ 진행 : 오동건 앵커
■ 출연 : 강지현 고려대 한국곤충연구소 연구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국내에서 곤충의 습격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동양하루살이, 혹파리, 외래종 흰개미. 이름도 낯선 해충들이 도심 주택가에 출몰해 피해를 주고 있는데요. 강지현 고려대 한국곤충연구소 박사와 원인과 대책들 진단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여쭤보고 싶은 게 참 많은데요. 동양하루살이라는 곤충이 나타났고 물론 예전에도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했지만 최근에 충격적인. 어떻게 표현해야 될까요? 충격적인 비주일이라고 표현해야 될 것 같은데 그런 것들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먼저 이름이 동양하루살이예요. 하루살이. 우리가 알고 있는 조그만 하루살이랑 다른 건가요?

[강지현]
좀 다릅니다. 우리가 보통 예전에 하루살이라고 불렀던 것들은 미소곤충이라든지 깔다구리나 아주 작은 곤충들을 통칭해서 불렀는데 그런데 실제로 하루살이는 삼각형 날개, 그다음에 또 몸이 굉장히 연약하고 그다음에 꼬리를 두세 개 가진 종들이 있고 이렇게 아주 명확한 특징을 가지는 분류학적으로 명확한 그런 수소곤충의 한 종류입니다.


그렇다면 하루살이라고 한다면 사실 하루 정도 살기 때문에, 짧게 살기 때문에 하루살이라고 부르는데 지금 봐서는 더 사는 것 같거든요. 생애주기는 어떻게 되는 거예요?

[강지현]
실제로는 성충으로 한 2~3일 삽니다. 상애주기를 보면 원래 수소곤충인데, 알, 유성충, 아성충 이렇게 성충의 단계를 거치고, 보통 유충일 때 물속에서 유충으로 1년을 보냅니다. 그리고 성충으로 우아해서 한 2~3일 정도 짝짓기를 하고 산란하고 죽습니다.


산란하고 또 유충을 낳고 또 유충이 1년 동안 있다가 올라오고 이렇게 주기를 만나게 되는 것인데 그렇다면 이게 동양하루살이, 이름으로 볼 때는 친근해요. 우리나라에 계속 있었던 하루살이인가요?

[강지현]
네, 원래 우리나라 자생종이고 그리고 지금 이렇게 문제가 되고 있지만 아주 오랜 시간 한반도에서 살아온 곤충입니다. 자생종입니다.


오랫동안 한반도에 살았고 우리와 함께했었던 곤충인데 왜 지금 그러면 이렇게 주목을... (중략)

YTN 김정회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0527164323520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