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영수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정국 현안 짚어보겠습니다.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나와 계십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안녕하십니까?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IAEA의 최종 보고서. 오늘 오후 발표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홍석준 의원님, 어떻게 발표가 될 것으로 보세요?
[홍석준]
아직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사무총장이 오늘 와서 기시다 총리에게 IAEA 최종 보고서를 줘서 발표를 오늘 오후에 할지 내일 아침에 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아직까지 최종적인 결과를 예단하기는 이른 것 같습니다.
IAEA 보고서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정부 입장도, 여당 입장도 달라지는 겁니까?
[홍석준]
어제도 당정이 관련해서 간담회를 가졌고 IAEA 발표에 따라서 추가 대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야당에서는 수산물 수입 금지 관련해서 만약에 오염수 방류가 허가된다면, 괜찮다고 한다면 바로 수산물 수입도 요청하지 않겠느냐, 그럴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이냐, 이렇게 물어보더라고요.
[홍석준]
어제 저희 당정협의회 끝나고 난 다음에원내대표도 이야기했듯이 10년이건 30년이건 100년이건 국민들이 안심할 때까지 결코 후쿠시마산 8개 현의 수입은 하지 않겠다고 했고 그리고 충분히 저희가 막을 수 있는 것은 이 후쿠시마 방류 문제 이전에 저희가 WTO에 2번에 걸쳐서 제소를 했지 않습니까? 첫 번째는 저희가 졌지만 두 번째 이긴 중요한 논거는 원자력 사고 이전에 차이가 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이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입을 금지하겠다, 이걸 저희가 이겼기 때문에 방류하고는 관계없이 그 논리가 그대로 적용될 것 같습니다.
야당 입장도 들어보겠습니다. 고민정 의원님, IAEA 보고서가 어떻게 나올 것 같습니까? 정치적인 보고서가 될 것 같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어제 그렇게 이야기하던데요.
[고민정]
아마 IAEA에 일본이 분담하는 분담금이 상당하기 때문에 그런 영향을 받는 건 아니냐. 또 뭔가 로비설, 이런 얘기들도 있는 상황이다 보니 그런 의심들을 가지고 계신 것 같고요...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704142517192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