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오늘 '공교육 멈춤의 날'…여야 '교권 회복' 한목소리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윤재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두 분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서울 서이초 교사의 49재에 맞춰 오늘 전국 교사들이 '공교육 멈춤의 날'을 선언하고 추모 행동에 나섭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교권 확립과 교육 현장 정상화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어요?
'공교육 멈춤의 날'에 정치권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입니다. 국민의힘은 '교권 강화 4대 입법'을 조속히 통과시키겠다고 강조했고요. 민주당은 교육부가 엄정 대응 방침을 밝힌 것을 비판했는데요?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지난 1일 일본에서 친북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조총련이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것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윤 의원은 일본 시민사회단체와 동포단체로 구성된 실행위원회가 주최한 추도식이었고, 조총련은 주최 측 단체 가운데 하나라고 반박했는데요. 윤 의원의 조총련 주최 행사 참석, 어떻게 보십니까?
윤석열 대통령이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반국가행위에 대해 정치진영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미향 의원의 조총련 주최 행사 참석을 지칭한 것으로 해석되는데요?
국민의힘은 일제히 윤미향 의원을 비판하며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했습니다. 반면, 윤 의원의 소속 정당이었던 민주당은 어떤 입장도 내놓고 있지 않은데요. 양측 입장 어떻게 보십니까? 윤 의원 제명에 협조하라는 국민의힘 압박에 민주당이 어떻게 대응할 거라고 보십니까?
이재명 대표가 5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당 의원들이 동조 단식에 나섰고요. 문 전 대통령과 추미애 전 장관 등의 격려 발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이 대표의 단식을 계기로 결집하고 있는 것인지, 현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 단식을 '정치쇼'로 규정하고 연일 비판하고 있는데요?
오늘로 예정됐던 이재명 대표의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관련 소환 조사가 불발됐습니다. 검찰이 4일 출석을 요구하자, 이재명 대표 측은 일정을 이유로 오전 2시간만 가능하다고 했고, 이를 검찰이 거부하면서 결국 소환이 2회 연속 불발됐는데요. 양측의 신경전,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이재명 대표의 단식이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일정 등에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검찰이 이 대표 소환 조사 없이 영장을 청구할 거란 전망도 나오는데요?
이재명 대표의 단식이 민주당의 체포동의안 표결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이재명 대표, 지난 주말 런던협약 당사국들에 공동 대응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내겠다고 예고한 데 이어 오늘은 한·중·일 전문가들과 국제 공동회의를 여는데요. 국민의힘은 "국격을 실추시키는 외교 자해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이 대표가 오염수 공세에 총력을 다하는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대구경북에서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대구 치맥 페스티벌에서 홍준표 대구시장도 만났고요. 주말에는 총선 출마 관련 언급을 해서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윤핵관'을 보면 열을 받아서 보수 확장보다는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대구에 가서 겨룬다면 가장 나쁜 분을 골라서 붙겠다"고 밝힌 건데요. 오랫동안 공 들인 서울 노원병 대신 대구에서 출마하겠다는 건지, '가장 나쁜 분'은 누굴 지칭하는 건지,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이준석 전 대표, 내년 1월에 당원권 정지가 풀리지 않습니까. 총선 공천을 받을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