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리스크 덜어낸 이재명…정치적 반전 계기 마련

연합뉴스TV 2023-09-26

Views 2

사법리스크 덜어낸 이재명…정치적 반전 계기 마련

[앵커]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사법리스크에 대한 부담을 조금은 덜게 됐습니다.

리더십 상처도 어느 정도 회복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둔 당의 진로는 상당 부분 이 대표의 손에 달리게 됐는데요.

차승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그동안 검찰의 수사는 정치 수사며, 검찰이 적시한 혐의는 완전히 허구라고 주장해 온 이재명 대표.

"없는 죄를 조작해서 뒤집어 씌우고 자신들 치부를 가리겠다는 정치검찰의 조작수사 아니겠습니까?"

구속 영장 기각으로 이 대표의 주장에 힘이 실리면서 정부 여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한층 높일 전망입니다.

체포동의안 가결로 훼손된 당 대표로서의 주도권도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동안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던 비명계의 목소리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적 반전의 계기를 잡은 이 대표는 이번 과정에서 어수선해진 당 분위기를 일신하고 비명계를 포용하며 당 화합을 도모해야 하는 과제가 남았습니다.

친명계에서 체포동의안 찬성 의원 색출 등 강경한 주장이 나온 데서 보듯 비명계를 향해 불이익을 주거나 보복할 수 있다는 우려를 어떻게 다룰지도 이 대표의 몫입니다.

"야당 탄압의 공작에 놀아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해당행위입니다.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만 구속영장은 기각됐지만 향후 검찰의 기소가 명약관화하다는 점에서 사법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라는 부분 역시 이 대표가 넘어야 할 산입니다.

연합뉴스TV 차승은입니다. [email protected]

#이재명 #영장_기각 #사법리스크 #체포동의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