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화연결 :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굿모닝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을 탑재한 우주발사체를 쏘아 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월 재발사에 실패한 지 89일 만입니다. 관련 내용, 전문가와 같이 짚어봅니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과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국장님, 안녕하세요.
[신종우]
안녕하세요.
국장님,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 군이 아직 북한의 성공 여부는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는데 이 성공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신종우]
일단 북한 주장에 따르면 현재 북한의 정찰위성 만리경-1호가 궤도에 진입했다고 오늘 새벽에 주장을 했는데요. 어제 발사하는 과정을 봤을 때는 1, 2차와 달리 폭발이나 추락이 없이 태평양 상공을 발사체가 지나간 것으로 보도가 된 적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궤도 진입에는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위성 발사 성공, 이 성공에 대해서 어떤 의미로 봐야 될까요?
[신종우]
일단은 위성이라는 게 궤도에 진입했다고 해서 성공한 건 아니고요. 그 위성이 지금 태양 전지판을 펼쳐야 할 것이고 그다음에 자세제어가 이뤄져야 되는데 북한이 그 정도까지 진행되고 있는지는 밝히지는 않았어요. 아직까지는 이 위성이 단순하게 궤도에 가까이 갔다고 해서 성공한 건 아니고 이 위성을 북한이 제어를 하고 위성이 촬영한 사진들을 북한이 스스로 공개를 해야 완벽한 성공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북한이 주장한 대로 정찰위성을 갖게 되면 미사일의 정밀성 등이 높아져서 우리 안보에도 큰 위협이 되는 거 아닌가, 이런 시각도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신종우]
그렇습니다. 북한이 위성을 가지고 탄도미사일 공격을 감행했을 경우에 위성으로서 어느 표적에 맞았는지를 확인할 경우에는 다시 또 발사를 해서 정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지금 북한이 만리경이라는 300kg짜리 크기가 1m도 안 되는 초소형 위성 1기만으로 하기에는 문제가 있죠. 결국은 북한이 오늘 또 새벽에 앞으로 여러 기를 쏘아올리겠다고 주장을 했었는데요. 그...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1122072539107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