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북한이 어제" />
[앵커]

북한이 어제"/>
[앵커]

북한이 어제">

북한 "극초음속 고체연료 IRBM 시험발사"

연합뉴스TV 2024-01-14

Views 0

북한 "극초음속 고체연료 IRBM 시험발사"

[앵커]

북한이 어제(14일) 새해 들어 처음으로 쏜 미사일이 '고체연료를 사용한 극초음속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이라고 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보도국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최지원 기자.

[기자]

네, 어제(14일) 오후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고체연료를 사용한 극초음속 중장거리 탄도미사일'로 확인됐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오늘(15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미사일 총국은 극초음속기동형조종전투부를 장착한 중장거리 고체연료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주변국의 안전에 그 어떤 영향도 주지 않았고 지역의 정세와는 전혀 무관하게 진행"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강력한 무기 체계들을 개발하기 위한 정기적 활동의 일환"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이 이번에 시험 발사했다고 주장한 극초음속 미사일은 마하 5 이상의 극초음속으로 비행하다가, 탄두부가 분리된 이후에는 저고도에서 활공해 요격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고체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액체연료 미사일과 달리 연료 주입 시간이 별도로 필요 없어 기습공격에 유리합니다.

앞서 북한은 극초음속 무기 개발을 초대형 핵탄두 생산, 고체연료 ICBM 개발, 핵잠수함 등과 함께 '최우선 5개 과업' 가운데 하나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북한이 올해 들어 남한과 '적대적 관계'를 선언하고 단거리, 장거리, 중장거리 미사일까지 '고체연료 미사일' 3종을 모두 완성하려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해 12월 이후 27일만이자 새해 들어 처음인데요.

극초음속미사일을 발사한 건 재작년 1월 이후 약 2년 만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최지원 기자 ([email protected])

#북한 #IRBM #극초음속미사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