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엄지민 앵커
■ 출연 : 반기성 케이웨더 기상센터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반기성 케이웨더 기상센터장 연결해 이번주 날씨와 올여름 장마 전망 알아봅니다. 나와 계시죠?
[반기성]
안녕하세요.
올해 장마가 지난해보다 조금 늦게 시작됐다고 하던데 언제까지로 예상됩니까?
[반기성]
평년 장마 시작 시기가 제주가 6월 19일이고 남부가 23일, 중부가 25일에 시작을 하는데요. 올해는 제주가 20일에 시작하면서 하루가 늦었고 중부는 29일에 시작하면서 평년보다 나흘이 늦었습니다. 그러나 장마가 끝나는 시기는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을 하는데요. 제주는 7월 20일 전후, 중부는 7월 25일 전후에 끝나면서 평년보다 장마 기간은 약간 짧지만 오히려 비는 더 많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가 내리면서 더위는 물러날까요?
[반기성]
아무래도 비가 내리게 되면 일사가 줄어들면서 기온은 크게 오르지 않죠. 이번 주간 서울지방 평균 최고기온이 27.5도에서 28.5도 사이입니다. 그런데 오늘은 비가 내리지 않고 그렇기 때문에 최고기온이 30도까지 올라가면서 서울은 30도, 경상권을 중심으로는 31도 전후까지 오르면서 체감온도는 조금 더 높을 것으로 보이지만 내일부터 다시 장맛비가 내리면서 평년 기온보다 약간 낮을 것으로 보이고요. 이런 기온 분포는 장맛비가 내리는 날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약간 낮고요. 소강상태를 보이게 되면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지면서 습도가 높아서 체감기온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비가 오는데 또 어떤 지역은 보니까 굉장히 덥고요. 날씨가 지형마다 차이를 보이더라고요. 그 이유가 뭘까요?
[반기성]
어느 쪽 고기압의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서 기온 차이가 커집니다. 우리나라 남한 같은 경우도 국도가 크지 않은데도 날씨가 지역에 따라 다른 특징을 보이는데요. 장마철에 전국 모든 지방에 비가 내리는 경우도 있지만 좀 더 장마전선이 압축되면 비가 내리는 지역과 내리지 않은 지역이 달라지게 됩니다. 오늘 같은 경우는 장마전선 영향으로 제주 지역은 비가 내리지만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은 맑거나 구름만 다소 지나는 날씨거든요. ... (중략)
YTN 이정미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8_2024070110501475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