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정진형 앵커, 이은솔 앵커
■ 전화연결 :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럼프에게 총상을 입힌 범인은20대 백인 남성으로현장에서 사망했습니다. 범인이 사용한 총기는AR-15라는 소총으로미국에서는 매우 흔한 총기라고 합니다.
넉 달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 이번 사건으로 큰 격랑이 예상되는데요.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수석연구위원, 전화로 연결해 자세하게 전망해보겠습니다. 나와 계시죠?
[차두현]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십니까, 위원님. 트럼프 후보가 오른쪽 귀에 총상을 입었다고 합니다. 하마터면 치명적인 상황이 될 뻔한 건데먼저 어떻게 보셨습니까?
[차두현]
오전에 총상 뉴스를 들었을 때만 해도 일단 전모가 잘 파악이 안 됐기 때문에 그 당시에는 정확하게 멘트를 하기 어려웠습니다마는 전반적으로는 일단 트럼프 전 대통령 신변에는 이상이 없는 것 같고요. 다시 말해서 심각한 부상 상태는 아니라는 거죠. 그리고 현장에서 총격을 가했던 피의자가 사망했거든요. 사망했기 때문에 지금 여러 가지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마는 실질적으로 동기가 뭔지는 여전히 밝혀지기가 어려운 상황이 됐고요. 전반적으로 앞으로 대선판에서 단기적으로는 이게 트럼프 대통령한테 찬스가 될 수는 있는데요. 중장기적으로는 레이스가 앞으로 4개월 정도 남았잖아요. 어떤 이슈가 부각되느냐에 따라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점이에요.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총격을 가한 용의자가 앞서 보도에도 전해드렸지만 높은 위치에서 무대를 향해 여러 발을 발사했고 또 경호요원들에게 사살됐다 이렇게 공식발표됐는데. 이 20세 남성, 어떤 세력으로 보면 되는 겁니까?
[차두현]
일부에서는 공화당 당원이라는 보도도 있고요. 그리고 20대 백인 남성이거든요. 그러면 일단 여러 가지 동기를 볼 수 있는데. 일단 공화당원들 중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혐오하는 당원들도 있거든요. 어떻게 보면 2016년도와 반대죠. 그때는 샤이 트럼프가 있었는데 지금은 샤이 안티 트럼프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 동기가 그럴 수도 있고요. 그다음에 과거 1981년에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암살 시도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0714201759600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