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
윤상현 의원은 탄핵에 반대한다고 하면서 이재명 대표에게 정권을 넘겨주는 길이 될 텐데 그렇게는 못하겠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더라고요.
◇ 김진
논리적으로도 제가 봤을 때는 틀린 얘기고요. 국민의힘에서 돌고 있는 가설, 조기 대선을 하면 이재명 대표에게 정권을 넘겨주겠다고 하는 가설이 과연 100% 맞는 것이냐. 검증을 해 볼 필요가 있어요. 제가 처음부터 말씀드렸습니다마는 한동훈 대표가 늦게라도 방향 선회를 한 것이 국민의힘으로서는 천만다행이다. 왜냐, 외신에서는 어떤 식으로 분석하고 있냐면 한국이라고 하는 세계적으로 중요한 나라에 민주주의 선진국에서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파괴한 민주주의를 국민들이 회복했다. 이런 식으로 하고 있거든요. 영국의 이코노미스트는 사퇴 아니면 탄핵만 남았다.
포린팔로시는 굴욕적으로 실패한 셀프 쿠데타였다라는 식으로 말한단 말이에요. 이런 상황에서 모든 것이 자명한데 처음에 탄핵에 반대했다는 입장을 그대로 유지했으면 조기 대선에서 이재명 대표에게 정권을 넘겨준다는 가설이 맞죠. 그런데 이제 탄핵에 반대하고 나섰고 탄핵 표결 결과에 따라서 상당수의 의원들이 찬성에 가세를 하면 늦게나마 국민의힘이 정신을 차렸구나. 늦게나마 여론과 민주주의와 이런 쪽에 섰구나라고 해서 대통령 선거를 치를 수 있는 최소한의 명분은 된다.
그러면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태에 비교해서 이번에는 빠르면 4개월 내지 5개월 후에 조기 대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탄핵이 인용되면. 그러면 내년 4월이나 5월 시간도 많이 남았고. 그런데 내년 4월, 5월까지 조기 대선이 치러지게 된다면 이재명 대표의 2심, 3심, 대법원 선고가 그 안에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일단 탄핵이 인용돼서 조기 대선 날짜가 정해지면 사법부가 재판을 중지할 겁니다. 그러면 이재명 대표가 저쪽에서는 대통령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아요.
국민의힘에서는 현재 상태에서는 한동훈 대표가 대통령 후보로 될 가능성이 유력합니다. 한동훈 대 이재명인데 한동훈 대표가 늦게나마 민주주의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41206141415225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