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이 대통령 "오늘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 YTN

YTN news 2025-11-02

Views 17

이재명 대통령이 경주 APEC을 계기로 공식 방한한 로렌스 웡 싱가포르 총리와 오늘(2일) 오전 정상회담을 열었습니다.

두 정상이 회담 결과를 함께 발표할 예정인데,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우리 언론인 여러분, 주말까지 이렇게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올해로 한국과 싱가포르가 수교 50주년을 맞았습니다.

이런 뜻깊은 해에 이뤄진 로렌스 웡 총리님의 공식 방한을 우리 국민들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수교 이후 한국과 싱가포르 양국은 협소한 국토, 한정된 자원의 어려움을 딛고 긴밀히 협력하며 눈부신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국제사회에 모범적인 중견국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 회담에서 저와 총리님은 양국의 신뢰와 협력의 역사를 되짚어보고 우리가 직면한 위기와 도전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눴습니다.

전 세계 성장과 번영과 지탱해온 국제질서가 흔들리고 기후변화, 초국가 범죄와 같은 글로벌 도전과제 앞에서 양국 간에 전략적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러한 공동의 인식을 바탕으로 오늘 저와 총리님은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했습니다.

앞으로 양국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기초하여 변화하는 경제와 안보 환경에 대처하는 한편 첨단기술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인적교류도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오늘 회담의 주요 결과와 성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안보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과 공조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양국은 방산기술 공동연구를 더욱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여기에 더해 싱가포르의 방산물자 다변화 과정에서 한국이 적극 협력하고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아울러 온라인 스캠과 같은 초국가 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선진 디지털 금융 인프라를 갖춘 양국이 정책적 협력과 법집행 공조를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둘째, 양국 관계 발전의 핵심인 경제 협력과 인적 교류를 한층 강화, 확장해 가기로 하였습니다.

우리 양국은 한-아세안 FTA 개선과 한-싱가포르 FTA를 통해 역내 교역과 투자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회담에서는 최초로 제주도산 쇠고기, 돼지고기의 싱가포르 수출도 합의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싱가포르의 검역은 엄격하기로 유명합니다.

이번 합의를 계기로 우수한 ... (중략)

YTN 강진원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102122845439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