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국 외교장관 회담이 다음 주 안에 성사될 가능성이 유력�" /> 한중일 3국 외교장관 회담이 다음 주 안에 성사될 가능성이 유력�"/>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다음 주 성사 유력"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0

[앵커]
한중일 3국 외교장관 회담이 다음 주 안에 성사될 가능성이 유력해 보입니다.

최근 중국과 일본은 영유권 갈등으로, 한중은 사드 문제로 날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3자 회동이 어떤 성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조수현 기자입니다.

[기자]

"한중일이 다음 주 도쿄에서 3국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하는 일정을 조율 중이다."

일본 도쿄신문이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내용입니다.

날짜는 23일이나 24일이 유력해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그동안 3자 외교장관 회담에 원칙적인 공감대는 형성됐었지만, 센카쿠 열도 영유권을 놓고 중일 신경전이 치열해지면서, 일정 조율에 차질을 빚을 것이란 전망이 있었습니다.

최근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의 방일 일정이 돌연 취소된 것도 부정적인 신호였습니다.

하지만 중국 측은 다음 달 초 자국이 주최하는 G20 정상회의를 고려해 3자 대화의 필요성을 우선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이번 회담은 G20 회의에 앞서 사전 조율 차원에서 이뤄지는 성격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담이 성사되더라도 사드 배치를 둘러싼 한중 입장 차가 여전하고 중일 영유권 갈등도 가라앉지 않은 상태인 만큼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불투명합니다.

최근 동북아 정세에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중일 세 나라 외교장관의 만남이 어떤 성과를 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YTN 조수현[[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60817112439560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