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윤학 / NH 투자증권 100세 시대 연구소장
[앵커]
노후 준비의 중요성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무엇이 우선순위고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 많으시죠. 100세 시대, 생애 단계별로 똑똑하게 은퇴와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NH투자증권 이윤학 100세시대 연구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노후를 준비해야겠다, 노후가 돼서 준비하면 사실상 늦고요, 일찍부터 준비하는 게 답일 것 같은데 그래서 단계별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청년기. 수입이 적잖아요, 이때는. 그래서 아무래도 소비 습관이 가장 중요한 시기일 것 같은데.
[인터뷰]
맞습니다. 20대, 30대 초반까지는 보통 사회생활을 처음 출발하는 그런 시기이기 때문에 소비습관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소비습관 중에 첫 번째로 고를 것이 신용카드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그렇게 권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쓰지 말고 체크카드를 써라. 체크카드를 쓰라는 말은 일정한 한도 내에서 소비를 하라는 그런 의미입니다. 그렇게 되면 과도한 소비를 하지 않게 되고요.
그리고 조금 전에도 말씀하셨듯이 저축과 소비의 균형이 굉장히 중요한데 먼저 습관적으로 저축을 먼저 하고 소비를 해야 됩니다. 소비를 한 뒤에 저축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남는 돈으로 소비를 하라는 말입니다. 그게 굉장히 중요하고요. 그리고 절약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소비 때문에 그걸 줄여서 절약을 해야 되는데 보통 한 달에 내가 1만 원 정도를 절약을 한다는 것은 마치 2%짜리 적금 상품에 매달 100만 원을 넣는 효과랑 같은 효과입니다. 그게 1만 원 정도 효과이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절약은 굉장히 중요하다.
[앵커]
사실 저희가 습관적으로 커피라든가 이런 것들을 좀 줄여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인터뷰]
그런 소비 습관을 조금만 줄여도 한 달에 1~20만 원은 쉽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앵커]
청년들이 새겨들어야 할 여러 가지 팁들을 주셨는데요. 그래도 연애도 해야 되고 결혼도 해야 되고 자동차도 사야 되고 소비할 데가 많은데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면 어디다 더 집중을 하고 어디는 줄이고 이래야 될까요?
[인터뷰]
아무래도 30대가 되면 가장 중요한 생애 큰 이벤트가 결혼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결혼과 관련해서 전문가들은 준비 없는 결혼은 미친 짓이다라고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2_20160918105029248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