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북 성주군 성산리 일대가 �" />
[앵커]
경북 성주군 성산리 일대가 �"/>

성주, 사드 배치지역 유력..."5만 군민 위협" 반발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4

Views 0

■ 김항곤 / 경북 성주군수

[앵커]
경북 성주군 성산리 일대가 사드 배치지역으로 사실상 결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성주 군수는 단식투쟁까지 벌이고 있는데요.

김항곤 성주 군수 전화로 연결해서 자세한 입장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수님 나와 계십니까?

[인터뷰]
성주군수입니다.

[앵커]
지금 단식 투쟁까지 벌이고 계신데 먼저 경북 성주군에 사드를 배치하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 어떤 게 있습니까?

[인터뷰]
어제 오후부터 언론에서 사드 배치가 성주로 확정됐다는 소식을 접하고 우리 군민들은 경악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반대하는 이유를 간단하게 이야기하면요. 지금 정해진 지점이 성산포대라는 군부대인데 성산포대는 우리 도심을 벗어난 그런 산악지역이 아닙니다. 아니고 성주읍 소재지 안에 있습니다. 성주읍 소재지 내에 위치한 야산입니다.

그래서 읍 중심지에서 1km 남짓밖에 거리가 안 떨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주 코앞이죠. 여기에 사드를 배치한다고 하는 것은 이건 삼척동자도 웃을 일이다. 반경 1.5km 안에 있는 우리 5만 군민의 절반에 해당하는 군민들이 전자파의 유해성에 직접 노출되어 피해우려가 안 됩니까. 그래서 지금 반대를 하는 겁니다.

제가 국가안보를 위한 사드 배치를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게 아니고 찬성합니다. 그러나 배치 지역 선정에 있어서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앵커]
배치 지역이 읍 중심지에서 1km 떨어져 있는 곳이다 말씀하셨는데 지금 정부나 군 당국은 유해성과 관련해서 100m 밖에만 있으면 유해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인데 여기에 대해서 어떤 생각이십니까?

[인터뷰]
그건 저도 잘 모르겠어요. 그건 기술적인 문제니까. 정부와 국방부는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충분한 설명과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서 우리 군민을 이해시켜야 합니다.

[앵커]
그러면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을 들으신 바가 없으신가요?

[인터뷰]
그렇습니다.

[앵커]
만약에 지역민들을 상대로 설명하는 자리가 생긴다면 참석을 하실 예정이신가요?

[인터뷰]
당연하죠. 다들 궁금해하니까, 우리 군민들도. 당연히 참석을 해서 설명을 듣고 해야죠. 일본의 경우만 보더라도 교토하고 아오모리에 사드가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반경 아오모리 같은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60713110244414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