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美 "웜비어, 北 김정은 정권이 살해" / YTN

YTN news 2017-11-15

Views 24

■ 박원곤 / 한동대 국제지역학 교수, 김흥광 / NK지식인연대 대표

[앵커]
북한에 장기간 억류됐다가 최근 의식불명 상태로 송환이 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우리 시각으로 오늘 새벽 사망했습니다.

이달 말 예정돼 있는 한미 정상회담에 돌발 악재가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자세한 얘기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 교수, 또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앵커]
앞서서 오토 웜비어가 미국으로 송환되는 모습을 볼 때도 참 안타까웠는데요. 혼수상태에서 미국에 넘겨지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결국 숨졌습니다. 앞으로 어떤 파장이 예상이 되는 걸까요?

[인터뷰]
앞으로 한미 정상회담이 바로 앞에 있지 않습니까? 미국의 대북 입장이라든지 정책이 훨씬 강경해지겠죠. 이미 북한에 대해서는 많은 경고가 넘어갔고 그리고 지금 미국이 하고 있는 대북 정책이 최대 압박과 관여지 않습니까?

그 뒷부분의 관여, 압박 부분이 훨씬 더 강조될 것이고요. 어쨌든 미국 국내에서도 북한에 대한 여론이 매우 안 좋습니다.

모든 공중파 방송뿐만 아니라 모든 신문 같은 데에서도 북한에 대해서 더 이상 용납하면 안 된다라는 분위기가 팽배해져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전체적인 입장이 훨씬 더 강경해질 것이다, 그렇게 예상이 됩니다.

[앵커]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 억류돼 있는 상황에서 이렇게 혼수상태까지 빠졌는데 북한으로서는 글쎄요, 계속해서 붙들고 있을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었겠죠?

[인터뷰]
그렇죠. 북한에서 만약 사망했다라고 하면 시체를 넘겨줄 때하고 그리고 지금 그래도 숨이 있는 상태에서 넘겨준 것과는 결과가 다르죠.

그런데 지금 현재 북한이 베짱이 두둑합니다. 미국인을 데려다가 내려패서 그래서 사망까지 이를 정도 직전까지 가고도 뻔뻔스럽게 지금 식중독에 걸려가지고 거기에 수면제를 과다복용.

말도 안 되는 이야기인데 그렇게 해서 미국이 돌려보냈으니 미국이 취하고 있는 생각은 우리들이 생각할 때 굉장히 북한이 걱정 속에서 보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저희들이 봤을 때는 그게 아니고 미국에 보란 듯이 미국 아무것도 아니야, 너희들이라고 하는 그 메시지도 같이 보내지고 있지 않느냐. 이런 오만성을 더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620145623418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