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취임 후 처음으로, 역대 중국 최고지도자로는 14년 만에, 오늘부터 이틀간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과 5차 정상회담을 합니다. 한반도 비핵화·평화 문제가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 삼척 항 앞바다에 나타난 북한 선박은 사흘간 동해를 자유롭게 다녔고, 정박한 뒤 주민이 신고할 때까지 어떤 제지도 받지 않은 채 군 병력은 배가 예인된 뒤에야 도착했습니다. 큰 구멍이 뚫린 해상 경계 실태에 국민 불안과 공포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 북한 선박 정박에 대해 군이 해상 경계가 뚫린 사실을 덮으려 내용을 은폐하거나 거짓 발표했다는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경두 국방장관은 군의 발표를 뒤집고 경계 실패를 인정하면서 엄중한 책임을 강조했습니다.
■ 오늘 6월 임시국회 개회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이 국세청장·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를 거부하고 나서면서, 정상적인 의사일정이 다시 어려워졌습니다. 국회 파행이 길어지면서, 이참에 국회 문을 강제로 열 수 있도록 법을 바꾸자는 움직임도 일고 있습니다.
■ 외국인 노동자 임금을 내국인보다 낮춰야 한다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언급에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차별 등을 금지한 현행법과 국제협약에 어긋나고 되려 내국인 노동자 일자리를 빼앗게 된다는 분석인데, 황 대표가 해명에 나섰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낮에는 30도 안팎의 더위가 기승을 부리겠습니다. 내일은 오후부터 중부와 경북 지방에 비가 오겠고, 주말에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으로 비가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190620060100916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