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있저] 한국 경제성장률 -3.3% 선방...GDP 순위 9위 넘본다 / YTN

YTN news 2020-07-27

Views 1

■ 진행 : 변상욱 앵커
■ 출연 :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분기 한국 경제성장률이 -3.3%를 기록했습니다. 그러자 코로나19 여파로 22년 만에 최악의 성장률이라는 보도가 쏟아졌습니다.

실제로 한국 경제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한 것인지 건국대 경제학과의 최배근 교수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IMF 환란 위기 이후에 최악이다, 경제가 계속 고꾸라지고 있다. 이런 신문기사 제목들이 뽑혀나왔는데 위태위태합니까, 정말 그렇게?

[최배근]
지금 2분기에 그렇게 마이너스 성장률 행진을 사실 예고됐던 것이고요. 전 세계 국가들이 지금 중국 빼놓고는 다 마이너스 행진들을 하고 있고요. 1분기에도 사실 마이너스 행진이었어요.


1.3.

[최배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주요국가들 다 마이너스 행진을 했었고요. 성장률 수치만 보게 되면 외환위기 때가 -5.1%였어요, 98년도에요.

그러니까 그때보다는 낫지만 어쨌든 간에 마이너스 성장률이라는 것이 우리나라 역사 속에서 그렇게 많지 않았기 때문에 분명히 경제가 안 좋은 건 사실이죠.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전 세계 지금 상황을 놓고 보게 되면 우리나라가 그중에서 가장 선방하는 나라다 그렇게 평가할 수 있겠는데요.

예를 들어서 중국 같은 경우도 지금 우리가 성장률이 플러스로 나왔지만, 2분기 성장률이. 상당 부분이 재정 투입에 의한 겁니다.

중국의 재정 투입까지 고려해서 계산을 하면 우리보다 오히려 낮습니다. 중국이 -5% 정도로 계산되어 나오더라고요.


쏟아부은 돈을 따져 계산한다면.

[최배근]
그렇죠. 그러니까 국가 부채를 증가시키면서 재정을 투입해서 끌어올린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재정을 상대적으로 적게 투입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성장률이 좀 낮게 나온 건데 그래서 저는 오히려 주요국가들 중에서는 가장 성장률이 높고 그리고 지금 그래프에 나오는 것 중에서 중국이 11.5%로 나오잖아요. 저게 왜 그러냐 하면 1분기에 -10%였어요.


쑥 내려갔었으니까.

[최배근]
그러니까 그 기조효과로 그러니까 사실은 지난해 4분기 수준도 아직 회복이 안 된 거고요. 한국 -3.3%라고 했는데 저것도 1분기 대비인데 사실 우리가 전분기 대비보다는 연율로 생각...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00727194543076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