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부분파업에 '투자 보류' 맞불...기아차도 파업 위기 / YTN

YTN news 2020-11-06

Views 1

한국GM 노조, 6일 이어 9일·10일 부분 파업
한국GM "부분파업으로 7천 대 생산 손실 입어"
기아자동차, 9년 연속 파업 위기
노조, 파업 73.3% 찬성…합법적 파업 권한 얻어


한국GM 노동조합이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부분 파업을 진행하자, 사측이 2천억 원대 투자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는 카드로 맞섰습니다.

기아차 노조도 합법적인 파업 권한을 얻어 코로나19 사태 속에 자동차 업계의 노사 갈등이 연쇄 파업으로 번질 가능성이 우려됩니다.

조용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한국GM 노동조합은 최근 부분파업과 동시에 잔업·특근을 거부했습니다.

이에 맞서 한국GM은 2천백억 원대 대규모 투자 계획을 보류하는 강수를 내놨습니다.

차세대 신차 모델을 위해 부평공장에 투자하겠다는 약속을 중단한 것입니다.

이번 부분파업으로 7천 대 넘는 생산 손실을 보는 등 회사 유동성이 악화했다는 게 보류 이유입니다.

이에 노조는 "회사가 임금협상 주기를 2년으로 하자는 것이 가장 큰 충돌 사안"이라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기아차도 9년 연속 파업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사측이 임금 상승과 정년 연장 요구를 거부하자 노조원의 73.3%가 파업에 찬성한 데 이어,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서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할 권한을 얻었습니다.

[황효동 / 기아차노조 사무국장 : 회사가 계속 이런 식으로 제시 안 하고 저희가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 답이 없으면 그때 가서 판단해야겠지만, 조합원들이 납득할만한 제시만 있으면 저희도 전향적으로 갈 생각은 있습니다.]

양측이 오는 11일부터 두 차례에 걸쳐 교섭을 벌인 뒤에도 끝내 결렬된다면 코로나19 사태 속에 자동차 업계의 연쇄 파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YTN 조용성[[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01107003446072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