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오동건 앵커
■ 출연 : 최진봉 /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종근 / 시사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헬기사격 목격자를 상대로 한 사자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가 5.18 당시 헬기사격이 있었다고 판단을 했는데요.
나이트포커스, 오늘은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이종근 시사평론가 모시고 관련 소식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두 분께 똑같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전두환 씨를 다시 법정에서 본 건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이종근]
역사는 끝까지 진실을 밝혀야 되는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게 지금 사건 자체는 사자명령훼손입니다. 사실은 형량이 그렇게 높은 않은 그런 혐의의 범죄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사자명령훼손의 그런 혐의가 있다 없다, 그것을 입증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5.18 당시 민주화운동, 그리고 5.18, 그러니까 1980년 5월 21일날 광주에서 과연 무슨 일이 있었는가에 대한 사실 우리들이 또 잊혀지거나 혹은 그냥 분노만 하고 있는, 그러나 그날의 진실이 무엇인가에 대한 추적을 게을리했다라는 생각을 많이 해요.
그럼으로써 전두환 전 대통령이 이것을 도발하면서 다시 자신한테 유리한 방향으로 끌어들였지만 그 행위 때문에 도리어 국민들은 그래, 5.18이 어떠한 정신에 있었고 5월 21일에 어떠한 일이 광주에서 벌어졌고 전두환은 무엇 때문에 전두환 전 대통령은 무엇 때문에 이것을 덮으려고 일부러 사자명령훼손임에도 불구하고 회고록에 그렇게 썼는가에 대한 또 다른 진실을 우리가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진실에 다가가는 과정이었다 이렇게 말씀해 주셨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최진봉]
물론 그 부분, 말씀하신 진실에 다가가는 그런 부분 중요하죠. 그것을 밝혀내는 것은 너무 중요해요. 오늘 판결은 그런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보여져요. 예컨대 헬기 사격이 분명히 있었다고 하는 것이 오늘 법원을 통해서 확인되었다는 점은 의미 있지만 전두환 씨가 보여준 지금까지의 행태나 태도를 보면 정말 국민을 분노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한 번도 사과를 한 적이 없어요. 심지어 오늘까지도 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1130223612190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