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도심에 광역철도를"...4차 철도망 계획 총력전 / YTN

YTN news 2021-03-21

Views 13

다음 달 발표될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놓고 전국 각 지자체가 치열하게 경합을 벌이고 있는데요.

충청북도는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반드시 국가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이성우 기자입니다.

[기자]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 시민사회단체가 지역민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합니다.

서명부에는 충북 도민 55만 명의 서명이 담겨 있습니다.

균형 발전을 위해 정부가 충청권 광역철도를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는 겁니다.

여기에 충청권 광역철도가 청주 도심을 통과해야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박문희 / 충북도의회 의장 :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 주십시오.]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해 말 각 시도가 제안한 광역철도 사업에 합의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고 이를 정부에 전달했습니다.

충청권은 이 건의문을 채택하기 전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인 메가시티 추진에도 합의한 바 있습니다.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초 광역화가 필수고, 메가시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충청권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이 구축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겁니다.

[이두영 /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 대표 : 수도권 초 집중화와 지방소멸이 심각한 상황인데 그러면 이걸 반전시킬 노력을 해야 하거든요. 그러면 국가의 계획과 예산이 당연히 거기에 반영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정부 예산.

각 지자체 요청을 어느 정도 수용하려면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투입될 예산이 예상보다 많아질 것은 분명한 상황.

전국적으로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놓고 각 지자체의 철도 반영 요구가 빗발치는 가운데 다음 달 정부 계획안 발표를 앞두고 막바지 총력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YTN 이성우[[email protected]]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온라인 제보] www.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10322040754033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