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연 : 이웅혁 / 건국대 경찰학�" /> ■ 출연 : 이웅혁 / 건국대 경찰학�"/>

[뉴스큐] '故 손정민 씨' 사망 사건...국과수 "사인은 익사로 추정" / YTN

YTN news 2021-05-13

Views 11

■ 진행 : 김영수 앵커, 강려원 앵커
■ 출연 : 이웅혁 /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고 손정민 씨 사망 사건. 경찰의 발표 내용 그리고 앞으로 추가로 무엇을 더 조사해야 되는지 관련 내용을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와 함께 조금 더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부검 결과를 많은 사람들이 기다렸습니다. 일단 부검 결과로 봤을 때는 익사로 추정된다고 했죠?

[이웅혁]
네, 사망의 원인이 익사다. 즉 물에 빠져서 사망이라고 하는 결과가 생겼다. 이것이 과학적으로 입증이 된 것이죠. 일견 뒤의 머리의 상처 때문에 혹시 외력에 의한 공격 행위가 있어서 그것이 사망의 원인은 아닐까라고 하는 의구점도 가졌지만 그것은 사망의 원인이 아님이 익사를 통해서 밝혀진 셈입니다.

다른 사망의 원인, 이를테면 알코올을 짧은 시간 안에 많이 먹어서 급성 알코올로 인한 심장사의 가능성도 볼 수 있었는데 그것도 아니고 또는 물에 빠져서 상당 기간 생존한 상태에서 온도가 내려가서 사망을 하는 저체온증도 아니고.

따라서 사망의 원인은 익사다. 이것이 오늘 국과수의 핵심 내용입니다. 그런데 그렇다라고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 손 모 씨가 이 한강이라고 하는 물속에 들어갔느냐.

그 경위까지 밝힌 것은 아니죠. 일단 사망의 원인은 익사다라고 하는 것이 오늘 발표의 핵심 내용이었습니다.


익사라고 해서 타살이냐 아니냐를 밝힐 수 있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이웅혁]
그렇죠. 결국은 물에 가게 된 경위가 예를 들면 스스로 갈 수도 있지만 혹시 만에 하나 다른 일 때문에. 예를 들면 장난이 될 수도 있고요.

또는 강압이 될 수도 있고 또는 다른 갈등이 있어서 물에 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익사라고 하는 그 사실 자체가 예를 들면 이것이 분명 단순 실족사다.

또는 이것은 다른 범죄적 요소가 가미가 됐다. 또는 다른 사고의 요인이 된 것이다라고까지 하는 것은 알 수가 없는 그런 한계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이렇게 요약이 됩니다.


알겠습니다. 그러면 정치의 발표 내용을 다시 한 번 짚어보겠습니다. 시간대별 동선을 확인을 했으면 좋겠는데요. 저희가 그래픽을 준비했습니다. 보여주시죠. 지금 나오고 있는데요.

새벽 2시부터 3시 38분 정도...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10513161155141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