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덕수 총리후보자 인준안 표결...민주 의총 주목 / YTN

YTN news 2022-05-20

Views 28

국회에서는 오늘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가 열립니다.

총리 인준의 열쇠를 쥐고 있는 민주당은 아직 찬반 당론을 결정하지 못했는데, 본회의에 앞서 열리는 의원총회 결과가 주목됩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태민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한덕수 후보자가 국무총리로 취임할 수 있을지가 오늘 결정되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동안 여야의 줄다리기로 안갯속에 빠져 있던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 여부가 오늘 가려지게 됩니다.

여야는 오늘 오후 4시 본회의를 열고 한 후보자의 인준안을 표결에 부치기로 합의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의 완전한 출범을 위해서는 내각을 총괄할 국무총리 인준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당 소속 인사청문 특위 위원들은 국회의원 전원에게 개별 편지를 보내 양심에 따라 표결해달라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국무총리 인준을 위해서는 재적 의원의 과반이 출석해, 출석 의원의 과반이 찬성해야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이번에도 열쇠는 절대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이 쥐고 있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아직 한 후보자에 대한 인준 찬반을 당론으로 결정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만큼 총리 인준을 해줘선 안 된다는 강경파와

'새 정부 발목잡기' 프레임으로 6.1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본회의 전 오후 2시에 열리는 의원총회 결과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여부의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임명되지 않은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지방선거 상황도 짚어 보겠습니다.

오늘 공식선거 운동 이틀째인데 수도권 후보들의 선거전이 치열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먼저 여야 서울시장 후보들은 오늘 오후 처음으로 토론회에서 맞대결을 벌입니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민주당 송영길 후보는 오늘 오후 2시 방송기자클럽이 주최하는 TV 토론회에 참석하는데요,

서울시 최대 현안인 부동산 정책 등을 두고 치열한 치열하게 맞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 승부처인 경기지사 후보들은 나란히 광폭 행보를 보이며 표심 잡... (중략)

YTN 김태민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0520093257108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