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스텝·역성장...'경기 침체' 길목 들어섰나 / YTN

YTN news 2022-07-31

Views 6

■ 진행 : 이광연 앵커
■ 출연 : 주 원 /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이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우려 사이에서 또다시 기준금리를 0.75%를 올렸습니다. 여기에 미국의 국내총생산, GDP 증가율이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경기 침체로 들어간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과자이언트 스탭에 따른 경제적 파장,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주원]
안녕하십니까.


미국이 두 달 연속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하는 그야말로 자이언트스텝을 밟았습니다. 그것도 만장일치로 큰 폭 인상을 단행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이나 우리 증시 상황을 보면 우려했던 것만큼 그렇게 큰 타격은 없었습니다. 이미 시장에서 어느 정도 반영이 된 걸까요?

[주원]
어느 정도가 아니고 100% 반영이 된 것이고요. 왜냐하면 미 연준의장이 귀에 못이 박히도록 얘기했으니까, 0.75 올리겠다 한두 번 얘기한 것도 아니고. 그래서 미국 증시가 크게 반응을 안 하니까 우리나라 증시만 그런 게 아니고 주요국 증시들이 미국 증시를 따라가는 상황이라 우리나라 증시도 크게 흔들리지는 않았던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동안 워낙 파월 의장이 예고를 많이 했기 때문에 시장에서 충격을 흡수할 만큼 이미 어느 정도 마음의 자세가 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시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미 기준금리가 0.75%포인트 인상이 되면서 미국의 기준금리 상단이 우리나라를 웃돌면서 드디어 금리가 역전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두고서 자금 이탈 등의 우려가 나왔는데 정작 우리 금융당국 수장은 제한적인 영향일 것이라면서 어느 정도 선을 그었거든요. 일단 금융당국 수장의 얘기부터 들어보겠습니다.


과거에도 한미 금리가 역전됐던 그런 상황들이 몇 번 있었는데 그때 과거를 살펴봤더니 오히려 외국인들의 자금이 더 늘어났다, 이런 걸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도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걸까요? 그때와 지금 어떻게 다르다고 볼 수 있을까요?

[주원]
비슷하고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과거에 세 번 정도 우리가 있었는데 대체로 외국인 자금이 오히...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731162837591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