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정순신 신임 국가수사본부장 사의 표명

연합뉴스TV 2023-02-25

Views 0

[뉴스1번지] 정순신 신임 국가수사본부장 사의 표명


경찰 국가수사본부 본부장에 임명된 정순신 변호사가 아들 학폭 논란에 결국 하루만에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사과의 뜻을 밝혔지만 논란이 계속 확산되자 하루만에 지원 철회한 겁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야는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가면서도 당 내부 상황 정리에 신경 쓰는 모습입니다.

정치권 소식 두 분과 짚어봅니다.

김장수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이경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어서 오세요.

방금 들어온 뉴스부터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정순신 신임 국가수사본부장이 아들 학폭 논란끝에 방금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오늘 사과 발언을 했지만 `아빠찬스' 논란이 더해지고 정치권에서 논란이 불붙자 결국 사의를 표명했는데요. 두 분 어떻게 보시는지요.

결국 학폭 논란이 발목을 잡은 건데요. 교육에 민감한 국민여론상 학폭 논란이 참 휘발성이 큰 소재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안이 후보 인사검증 과정에서 걸러지지 않았다는 것이 좀 문제가 아닌가 싶은 데요. 여떻게 보시는지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표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비명계에서도 어명부(어차피 이재명은 부결)라고 하면서 당내 결속이 완전히 이뤄진 것처럼 보이는데요. 다만 '부결 후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할지 이 부분이 관심이에요?

일각에서는 이번 표결과는 별개로 이 대표 체제 아래의 총선행이 우려스럽다는 내부 위기의식이 감지됩니다. 실제로 이 대표가 체포동의안 파고를 넘더라도 다음 주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법정 출석을 해야 하는데요. 이 대표에 대한 당 내부 단일대오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을 거라 보세요?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는 당헌 80조가 이 대표 퇴진론에 더 불을 붙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가 대응할 수 있는 카드로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거론됩니다. 기소 여부를 외부 판단에 맡겨보자는 건데 가능성 있겠습니까?

국민의힘에서는 여전히 체포동의안 이탈표 변수가 있다고 보는 가운데, 삼일절부터 국회 개최를 요청한 민주당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방탄 프레임을 만들고 싶은 게 목적이라며 반박했는데요. 부결을 자신하면서도 3월 국회 개원 일정을 1일로 고집하는 이유를 뭐라고 보십니까?

새 지도부 선출을 앞둔 국민의힘에서는 양강 구도를 형성했던 김기현-안철수 후보가 막판 위기를 맞았습니다. 먼저, 김기현 후보는 땅 투기 의혹으로 집중포화를 받고 있습니다. 김 후보, "사실이라면 정치생명을 걸겠다"라고까지 했지만, 표결 전까지 의혹 해소가 쉽진 않아 보여요?

최근 여론조사에서 천하람, 황교안 후보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3등 주자 천하람 후보가 안철수 후보를 역전할 수도 있다는 얘기까지 나옵니다. 전체 판세에는 큰 변화가 없을 거란 전망도 있지만요, 남은 열흘간 표심에 어떤 영향을 줄 거라 보세요?

선두 주자인 김기현 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과반을 바라보기엔 다소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여론조사와 실제 당원 투표 사이엔 격차가 있을 거란 의견도 있는데요. 결선투표로 갈 가능성 어떻게 보고 계세요?

또 하나의 변수는 후보자 간 연대입니다. 과반이 없는 상황에서 결선투표가 펼쳐진다면 승패를 예상할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친윤 색이 짙은 김기현 후보가 중도표를 흡수하기 어렵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후보 간 구체적인 연대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