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실리콘밸리뱅크 �" /> 미국 실리콘밸리뱅크 �"/>

3%대까지 떨어진 대출금리..."상반기 말 인하 체감" / YTN

YTN news 2023-04-03

Views 89

대출금리 하락 이어져…주택담보대출 하단 3%대
미국 실리콘밸리뱅크 파산 등 여파로 시장금리↓
금융당국 압박 계속…은행 경쟁적으로 금리 인하
가계대출 금리 하락 당분간 지속…"상반기 체감"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하단이 1년 만에 3%대에 진입하는 등 대출금리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시장금리가 내려간 데다 금융당국 압박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인데 상반기 말쯤이면 금리 인하를 체감할 수 있을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강희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출금리 하락 추세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4대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상·하단이 한 달 만에 크게 떨어진 겁니다.

특히 하단은 연 4.41%에서 3.69%로, 연 3%대까지 내려왔습니다.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가 3%대를 기록한 건 지난해 2월 이후 1년여 만입니다.

신용대출 금리와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역시 한 달 사이 모두 눈에 띄게 내려왔습니다.

대출금리가 이처럼 떨어진 건 지표금리인 은행채 금리가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미국 실리콘밸리뱅크 파산 등의 여파로 국내외 긴축 종료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시장금리도 덩달아 내려가고 있는 겁니다.

[조영무 /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 : 경기 침체 우려에 금융시장 불안까지도 더해지면서 향후 경기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장기 채권금리에 반영되고 있고요. / 은행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장기 채권금리가 하락하면서….]

금융당국이 금리 인하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최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융지주 회장단을 만나 대출자에게 전가되는 금리 인상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김주현 / 금융위원장 (지난달 31일) : 금융권에서 신규대출 금리 인하를 위한 많은 노력이 있었고 많은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하지만 더 많은 국민이 이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국 압박에 시중은행은 '상생 금융'을 강조하며 경쟁적으로 대출금리를 낮추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분간은 가계대출 금리 하락세가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상반기 말쯤엔 금리 인하를 체감할 수 있을 거란 전망입니다.

[이복현 / 금융감독원장 (지난달 30일) : 상반기가 지나기 전에는 국민이 은행 노력과 단기 자금시장 안정으로 인한 시장 평균금리 하락을 어... (중략)

YTN 강희경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30404052349331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