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러 "크렘린궁에 드론 공격"…하루만에 '보복 공습'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다시 격화하는 양상입니다.
러시아 크렘린궁의 드론 공격까지 있었는데, 진짜 공격 주체가 누구인지, 공격한 이유는 무엇인지 아직도 명확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박노벽 전 주우크라이나 대사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러시아가 크렘린궁이 우크라이나군의 드론 공격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사건 발생 이후 약 12시간 만에 발표한데다,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아서 주장에 대한 의구심도 나오는데요?
크렘린궁은 러시아 권력의 심장부로 불리기도 하는데, 대통령의 집무실과 관저가 있는 곳 말고도 또 어떤 의미가 있는 곳입니까?
영상을 보면, 드론이 크렘린궁 지붕 위에서 폭발합니다. 크렘린궁은 성명을 통해 "군이 전자전 체계를 적절히 사용해 이들을 무력화했다"고 밝혔는데요. 접근하기 전 감시, 격추할 수 있는 시스템은 없나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이번 사건의 배후로 지목하며 푸틴 대통령에 대한 암살 시도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우크라이나의 드론이 러시아의 방공망을 뚫을 수 있다고 보십니까?
사건 당시 푸틴 대통령은 크렘린궁에 없었다고 하죠. 이후에 크렘린궁에서 집무를 볼 수 있을까요?
전 러시아 국회의원(일리야 포노마레프)은 외신과 인터뷰에서 "파르티잔 그룹 중 한 곳 소행"이라고 주장했는데요. 일각에서 나오는 러시아 내부 소행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세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공격을 감행할 명분을 쌓기 위해 벌인 자작극이라고 주장하는데,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실제로 러시아가 드론 공격을 명분 삼아 우크라이나 전역에 보복 공습에 나섰다는 소식이 속속 전해지고 있는데요.
봄철 대반격을 준비하는 우크라이나가 오는 9일 러시아 전승절에 맞춰 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젤렌스키 대통령이 핀란드에 이어 네덜란드를 깜짝 방문했습니다. 봄철 대규모 반격 작전을 앞두고 유럽국가들의 군사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추가 제공하기로 한 3억 달러어치 무기 목록에 히드라-70 공대지 로켓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무기 지원이 러시아 지상군을 상대할 때 막강한 도움이 될까요?
앞으로 우크라이나 전황 상황을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재자 역할로 나설 가능성은 없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