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박석원 앵커, 이광연 앵커
■ 출연 : 강성웅 YTN 해설위원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큐]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고민이 깊어서일까요,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에 시달리던 우크라이나가 최근에는 러시아의 심장부에 대한 드론 타격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는 드론을 포함한 북한제 무기 도입에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강성웅 해설위원실장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부진에 전술을 바꿨나. 오늘 새벽에도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에 드론 공격이 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모스크바에 모스크바시티라는 상업지역이 있는데. 고층건물이 굉장히 빽빽히 들어선 지역입니다. 거기에 드론 공격이 새벽이 있었고요. 그중에 21층 정도에 드론이 타격을 해서 유리창 5~6장이 깨지는 사고가 났는데 이것을 우크라이나가 했다, 이렇게 보고 있는 건데.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이 건물인가 봅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유리창이 5~6장 깨졌는데 저 유리창을 가격했다기보다는 전자전 장비로 요격을 당하는 과정에서 저게 건물 벽에 충돌을 한 그런 것 같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 날아왔다면 800km 정도를 날아와야 되기 때문에 저렇게 정밀타격을 하는 기술은 아직 없는 것 같고요. 또 전자전 장비로 통제가 돼서 벽에 저렇게 맞는 그런 경우가 많은 것 같고요. 이 때문에 주변 국제공항도 일시 폐쇄가 됐다고 하고요. 이틀 전에도 비슷한 같은 지역의 옆 건물에서 저런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때는 우크라이나가 우리가 공격한 거다, 이렇게 얘기했고. 앞으로도 공격을 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이번 이틀 만에 일어난 이 드론 공격도 우크라이나가 했다고 추정할 수 있겠습니다.
드론 공격이 이어진다면 더 큰 피해가 갈 수도 있는데 결국에는 러시아가 오데사를 무차별 공습한 이후에 대응 차원에 드론 공격이지 않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이걸 드론 공격만 보면 우크라이나가 왜 이러지 하는데. 그 이전에 일주일가량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중요 항구인 그리고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곡물을 수출하는 항구인데 곡물 수출을 불허하면서 거기다 무차별 공습을 하고 있어요. 지난달 ... (중략)
YTN 강성웅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30801171710798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