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인터뷰] 현미 의상부터 BTS 아미밤까지…'우리가 사랑한 한류'

연합뉴스TV 2023-08-01

Views 3

[출근길 인터뷰] 현미 의상부터 BTS 아미밤까지…'우리가 사랑한 한류'

[앵커]

겨울연가 욘사마부터 BTS까지, 우리 곁에는 늘 언제나 좋은 드라마와 노래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K-콘텐츠, 한류가 됐는데요.

우리는 물론 전 세계가 사랑하는 한류에 관한 특별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나가 있는 뉴스캐스터 연결해 만나보겠습니다.

박서휘 캐스터.아

[캐스터]

수요일 출근길 인터뷰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은 권기준 학예사를 만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권기준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사]

안녕하세요.

[캐스터]

이곳에서 한류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고요.

[권기준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사]

그렇습니다. 이번에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서는 여름을 맞아 한류와 대중문화 특별전 우리가 사랑했던 대중문화 그리고 한류 특별전을 마련하였습니다.

한류는 이전에 다양한 세계의 대중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탄생할 수 있지 않았나라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의 또 다른 새로운 해석을 담아서 특별전을 준비했는데요.

해방 이후부터 미국의 대중문화 뭐 음악이라든지 할리우드 영화 그리고 홍콩 영화 그리고 일본 만화 등 다양한 대중문화를 받아들이고 그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류라는 그런 대중문화를 성장시킬 수 있는 자양분을 얻지 않았나라는 것이 저희 전시를 통해서 말하고 싶었던 바입니다.

그래서 사실 한류라는 것이 세계에서 한국 대중문화가 인기를 끈 현상을 말하는데 그러한 대중 인기를 끈 대중문화 현상은 한류 외에도 세계에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미국이라든지 홍콩 영화 그리고 일본 대중문화를 한류가 어떻게 잘 받아들여서 바탕으로 또 인기를 끌 수 있는 그런 비결을 얻지 않았나라는 것이 전시를 통해서 말하고자 했던 바입니다.

[캐스터]

전시 제목을 보니까 우리가 사랑했던 괄호 그다음 그리고 한류 이렇게 돼있거든요. 그 괄호의 의미가 어떤 의미인가요.

[권기준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사]

그래서 저희 역사 속에서 이제 많은 분들이 대중문화를 사랑해 오셨을 텐데요.

뭐 예를 들면 마이클 잭슨의 팝이라든지 여러 할리우드 영화 그리고 일본 만화 혹은 홍콩 영화 영웅본색 같은 영화를 사랑해왔던 그런 자신의 경험을 이번에 한류의 인기와 더불어서 함께 연관 지어 상상하고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전시 제목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캐스터]

이번 전시회 특징이 있을까요.

[권기준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사]

사실 이번 전시는 한류 그리고 대중문화 전시이다 보니까 대중문화는 무엇보다도 즐기고 체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다양한 체험 요소를 마련하였는데요.

1부에는 뭐 추억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코너라든지 아니면 2부 홍콩 영화에서는 홍콩 영화를 직접 비디오를 넣고 재생시켜 볼 수 있는 그런 체험 그리고 한류와 관련해서는 랜덤 플레이 댄스를 세계인과 함께 추는 그런 체험과 더불어서 한류 드라마 그리고 영화를 AR이나 포스터를 합성해서 만들어가는 체험 그리고 무엇보다도 노래방 체험까지 다채롭게 저희가 준비를 했습니다.

[캐스터]

이렇게 한류의 역사를 집중 조명하는 전시를 기획하게 된 배경이 있을까요.

[권기준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사]

한류라는 용어가 사실은 1998년 대만에서 처음 만들어졌는데요.

루트 외국에서 처음 한류라는 말이 생겼듯이 한류 전시도 사실은 외국에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작년 9월 영국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박물관에서 한류 전시를 처음 열었는데 그 전시를 보고 우리 한국에서도 이제 한류 전시를 마련해야겠다, 드디어 이제 한류를 역사화할 때가 되었다라고 판단을 해서 전시를 준비하였습니다.

[캐스터]

이번 전시회가 언제까지 진행되는지 궁금하고 또 따로 기획하고 있는 전시회가 있을까요.

[권기준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사]

이번 전시는 이번 뜨거운 여름인 7월, 8월까지 진행되고 9월 3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후에는 저희 10월 1일 한미 상호방위조약 조인을 기념해서 한미동맹 특별전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캐스터]

오늘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권기준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사]

감사합니다.

[캐스터]

지금까지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박서휘 캐스터)

#한류 #k콘텐츠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